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맘의 성장일기 Mar 15. 2024

엄마는 스마트폰을 버리고 싶다

지옥 같은 머릿속의 지분은? 

지옥 같은 머릿속의 많은 부분의 지분은 스마트폰이 차지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끊임없이 들려오는 링크드인 알람, 헤드헌터들의 문자, 면접을 본 회사들의 답 문자, 링크드인을 스크롤하다가 느끼는 자괴감 (나에게 인스타그램은 링크드인이다, 남들의 커리어를 부러워하면서 작아지곤 한다), 인디드 혹은 efinancecareer 같은 곳에서 보내는 채용공고들 (읽어보면 이미 경력이 15년이 넘는 나에게 해당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회사에 남은 사람들의 톡방과 앞으로의 예정 일정 업데이트 등. 관련된 카톡들 카톡들 카톡들. 


그리고 아이들의 스케줄. 수업 스케줄을 바꿔야 하는 축구교실. 이번에 새로 신청한 방과 후 교실들의 결과에 따른 학원 스케줄 정리. 학원들에서 보내주는 숙제 관련한 알림들 (앱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는 아직 학원에 다닌 지 얼마 안 되어서 정말 챙길게 많다. 학교에서 두 명의 아이에게로 각각 보내는 많은 공문들과 내가 답해야 하는 조사지들 (선생님들이 행정업무가 정말 많으신 것 같다). 학교 관련한 공문 그리고 돌봄 관련한 연락도 다 관련 앱으로 한다. 


그리고 의미 없는 연락들. 남의 이야기로 가득 찬 카톡들.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하는 연락들. 도움을 요청하는 나의 카톡들. 카톡들. 카톡들. 그리고 전화들. 학원에서 오는 전화들. 그리고 혼자서는 도저히 마음을 가라앉히기 힘들어서 남에게 하는 - 하지만 모두 자기 일에 빠져 있기 때문에 허무한 - 나의 전화들. 


그래서 보통은 도서관에 가서, 한두 시간 휴대폰 디톡스 앱을 가동해 놓고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곤 했다. 하지만 대학원 원서 쓰기가 끝났고, 인터뷰를 보기 시작하고, 고민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도서관에 가지 못한 지 일주일이 넘은 것 같다. 그리고 걱정들이 나를 좀먹기 시작하고, 심지어는 어젯밤처럼 나의 머리를 지옥으로 만들었다.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싶다. 엄마는 그걸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걸까.   




























작가의 이전글 지옥 같은 머릿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