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독일박사 지원을 위한 최소자격요건

독일 박사 지원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하는 서류들에 대해서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사실 서류들만 해도 깊게 다루면 할 한 서류당 할 이야기가 2-3시간은 됩니다만, 여기서는 간략하게 보통 요청하는 서류들 종류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려고합니다.


보통 독일/유럽 박사 이공계열 포지션을 지원하는 경우 요청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Academic CV(이력서)

- Cover letter

- 학위증명서

- 성적증명서

- 추천서

- (if 존재할 경우) 경력증명서

- 기타 자격증/어학능력 증명서 (독일어,영어) 등

정도입니다.


학위 증명서의 경우 석사, 학사 증명서가 필요하고 이는 성적증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독일 대학에서는 특정 자격을 갖춘 학사졸업생은 박사과정에 입학할수 있고 박사학위를 병행하면서 패스트 트랙으로 석사를 딸수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어디까지나 예외적인 케이스고 대부분은 석사를 마치고 입학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추천서는 독일 대학원 지원할 때는 필수이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스위스나 영국 등 타 국가의 경우 지원서류에 추천서를 적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추천서가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더라도, 일단 사정을 설명드리고 지원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중요한 서류는 단연코 academic CV(이력서)와 Cover letter 겠지요. CV와 Cover letter 양식 또한 유럽식으로 무조건 작성을 하셔야합니다. 독일인들은 실무적인 능력을 중요시하면서도 양식과 격식을 상당히 중요하게 따지고, 독일에 살때도 감탄을 이부분에서는 종종 할 정도로 아주 꼼꼼하고, 체계적인 서류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 관련 분야는요)

 

유창한 독일어가 필요하다고 적힌 경우가 아니라면 꼭 유창한 독일어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서류별 세부적으로 신경써야하는 부분들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독일박사 포지션을 찾을 수 있는 공고사이트 모음집을 다운 받고 싶다면?

독일 박사공고 찾는 센트럴데이터 사이트리스트 총정리 (brunch.co.kr)


* 독일박사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싶다면?

독일박사 유학에 관심이 있는 이공계열 분들을 대상으로 한,

독일박사 지원전략설명회가 6월1일 (토) 오전10시에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무료)

설명회에서는 1시간 내외로 

독일박사 종류와 지원절차, 필승핵심전략, 자주하는 질문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있어 

한국에 있으면서 독일박사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과 막막함 해소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설명회 지원 마감일은 ~5/30일이며 선착순 100명 충족시에는 조기 마감될 예정입니다.

해당 설명회는 이번에만 무료오퍼로 특별히 제공되는 프리미엄 정보이며 추후 유료로 변경되어 제공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하기 링크로 신청해주세요~!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8Tz4dvJZPy8alzW5JFKqiqetKrs3DR3NMxhz2_FHx4_veAA/viewform




작가의 이전글 독일 박사 학위에 대한 통계적 현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