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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gg fly Mar 12. 2023

에이블리의 마켓 탐색 ABLE

즐겨찾기의 유연한 경험과 랭킹 마켓의 효과적인 노출


요즘에 커머스 앱을 보면 하루가 다르게 분야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의류 쇼핑몰이었던 에이블리입니다. 카테고리만 봐도 의류 · 뷰티 · 문구 · 홈데코 · 푸드 · 디지털 기기 등 '아니 여기서 이것도 팔아?' 싶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등록된 상품만큼 에이블리에 등록된 마켓도 굉장히 많을 텐데요. 어떻게 효과적으로 마켓을 노출할 수 있을까요.




01. 에이블리의 마켓 탐색 기능


(1) 마켓 즐겨찾기

에이블리 출처 - 마켓 즐겨찾기 리스트

에이블리의 즐겨찾기 메뉴는 즐겨찾기로 등록한 마켓의 신상품을 한 번에 보거나 마켓별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소 '애매하게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앱 사용 중이거나 앱 종료를 하지 않은 경우 신상품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수동으로 새로고침을 해줘야 하는데요. 그전까지는 내가 보고 있는 정보가 최신 정보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당겨서 새로고침'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새로고침 버튼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야 확인할 수 있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개별 마켓을 선택하거나 필터를 적용하고 해제하는 등의 새로고침 과정이 이루어지면 전체 새로고침이 되어 정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뭔가 멋진 경험은 아닌 거죠. *가정 - 사용자가 새로고침을 목적으로 새로고침 용도가 아닌 버튼을 이용한다*면 말입니다. 특정 버튼을 연속으로 빈번하게 동작하는 것처럼 말이죠.

또 즐겨찾기 한 마켓 중에서 더 자주 이용하게 되는 즉, 애정하는 마켓이 있을 텐데 현재는 마켓 리스트의 노출 순서를 별도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신상품 업데이트 순이나 사용자 지정 순이 아니라 즐겨찾기 등록 순으로 마켓이 노출됩니다. 물론 즐겨찾기 해제 후 다시 등록하면 리스트 최선단에 위치하겠지만 이 역시 멋진 경험은 아닙니다. 


(2) 마켓 랭킹

에이블리 출처 - 마켓 랭킹 리스트

마켓 페이지에서는 즐겨찾기와 함께 '랭킹' 메뉴를 제공합니다. 랭킹 메뉴는 쇼핑몰 · 뷰티 · 디지털과 같은 큰 카테고리 별로 연령 · 세부 카테고리 · 스타일 필터를 별도로 적용하여 각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아했던 점이 전체 마켓의 랭킹을 다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카테고리의 경우 제가 확인한 일자 기준으로 909개의 마켓 랭킹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일부 사용자들이 궁금해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더 유의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가정 - 많은 사용자들이 도달하는 랭킹의 최댓값이 있다*면 말이죠. 예를 들면 '대다수의 사용자가 20위 이후부터는 탐색이 저조하다'는 데이터처럼요. 그렇다면 과감하게 TOP 20까지만 노출하거나 이후 랭킹은 더 보기 버튼으로 별도의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하는 거죠. 사용자는 TOP 20의 탐색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고 마켓 탭에서는 더 재밌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 마켓을 소개하거나 추천 마켓을 쇼핑몰 · 뷰티 등 큰 카테고리 별로 노출하거나 에이블리만의 마켓 큐레이션을 제공하거나 하는 방식으로요. 


마켓 노출과 관련하여 또 다른 아쉬운 점은 현재 랭킹 리스트에서 노출되는 정보는 '마켓 프로필 이미지, 마켓명, 즐겨찾기 등록 수, 스타일 태그, 할인 정보'입니다. 이것만으로 마켓에서 어떤 상품을 파는지 또 상품 스타일이 어떤지 유추하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하나씩 탐색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는 다소 불편한 경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랭킹 페이지의 기능을 정말 단순 랭킹의 목적으로 제공한다면 사실 현재의 리스트 형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다양한 마켓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마켓과의 관계가 더 돈독해지는 것이 목적이라면 탐색이 더 편리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가정 - 즉, 마켓의 상품이 일부 노출되는 리스트가 현재의 리스트 보다 더 많은 클릭이 발생하고 이탈률이 감소하는 행동 양식을 보인다*면 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탐색 경험이 마켓의 세션시간을 더 늘리고 최종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지게 된다고 가설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에이블리 출처 - 필터

마지막으로는 랭킹 기준에 관한 것인데요. 랭킹 집계 기간이 하루인지 이번 주인지 이번 달인지. 또 랭킹 기준이 즐겨찾기 많은 순인지 많이 방문한 순인지 검색 많이 한 순인지 사용자는 알 수 없습니다. 랭킹 기준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정렬 기준을 선택할 수 있게끔 제공되어야 합니다. *가정 - 랭킹 메뉴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랭킹 필터 기능 이용률이 높다*면 더더욱 필요한 기능인 것이죠. 랭킹 필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은 더 세부적으로 마켓 탐색을 원한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02. 마이크로 포인트 


(1) 즐겨찾기에서 유연한 동작을 제공하자

즐겨찾기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는 오히려 사용자 경험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때에 새로고침을 동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또 즐겨찾기 등록을 많이 한 경우 최신 등록 순으로 마켓 리스트가 노출되는 것이 과연 적합할지 마켓 리스트를 어떤 기준으로 정렬할지도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다양한 마켓을 효과적으로 노출하자

현재는 '랭킹' 탭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이 주의 마켓'이라는 탭메뉴로 제공한다면 보다 다양한 기능을 아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디테일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랭킹 정보뿐만 아니라 에이블리에 입점한 다양한 마켓을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03. 마이크로 기획


에이블리 즐겨찾기 기획 A / B

즐겨찾기에서 새로고침이 필요한 영역은 '마켓'과 '상품'일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두 영역 다 일관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또, 개별 마켓별로 탐색할 때에는 별도의 필터 버튼이 제공되지 않기에 상품 새로고침 기능이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체 마켓 보기뿐만 아니라 개별 마켓 필터가 적용된 상태에서도 아래로 당겼을 때 새로고침이 동작된다면 사용자에게 익숙한 경험을 제공하며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고침 기능이 제공되기에 상품 업데이트 최신순으로 마켓 리스트를 노출한다면 더 유연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오히려 사용자가 계속 봐왔던 익숙한 정렬로 노출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에이블리 이 주의 마켓 페이지 기획

'랭킹 기준' 드롭다운을 추가하여 종합 랭킹 · 즐겨찾기 많은 순 · 조회 많은 순 등으로 제공하게 된다면 더 구체적인 탐색이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마켓 입장에서는 다소 예민할 수도 있는 문제겠지만요. 

또, 랭킹 된 마켓의 추천 상품을 세부 카테고리 별로 노출하여 미리 볼 수 있게 된다면 더 탐색하기 용이할 것입니다. 물론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이 1-2개 밖에 없을 경우 어떻게 노출해야 할지도 고려해야 하겠지만요. 에이블리에서 마켓에 어떤 데이터를 제공하는지 알 수 없지만, 어떤 상품을 노출했고 어떤 필터를 적용했을 때 더 많이 유입이 되었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제공된다면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3.11.06 | 24.07.29 최근 글과의 톤을 맞추기 위해 쓸데없는 말은 지우고, 레이아웃도 수정했습니다.

/ 썸네일 : 미드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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