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질문 기법 삶에 적용하기

by 권민창

SWOT 기법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SWOT 분석은 이러한 4가지 요인의 분석을 통해 전략 수립 과정에서 기업 내부 및 기업 외부의 환경적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활용되는 분석방법론이다.

SWOT 분석에서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SWOT 분석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의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여기서 질문. SWOT분석이 꼭 기업 마케팅에만 쓰여야 할까?


A라는 친구가 있다. 이 책을 쓰고 있는 시점, 즉 2018년 10월 퇴사를 결정했다. 용인이가 하는 일은 강연기획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A의 퇴사를 반대했다. 대기업은 아니었지만, 나이와 경력에 비해 A는 직장에서 꽤 높은 직위였고, 연봉 상승폭도 괜찮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A는 행복하지 않았다. 그 이유인즉슨 지금 있는 직장에서 점점 배울 점이 없어진다는 것이었다. 신입으로 들어왔을 때는 연봉이 낮아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뭔가를 배운다는 사실에 행복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몸도 편해지고 연봉도 높아졌지만 자신이 정체되어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했다. 난 그래서 A에게 물었다. ‘A야, 너는 니 강점이 뭐라고 생각해?’ 한참을 생각하던 A가 내게 말했다. ‘음,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는 편이지. 합리적이고 확실한 편이고, 현실적인 편. 그래서 실패할 확률이 낮은 거. 이게 내 장점이야.’ 나도 말했다. ‘나도 그 부분에 동의해. 내가 가지지 못한 점이야. 반대로 그럼 너의 단점은 뭘까?’ A가 웃으면서 말했다. ‘너와 완전히 반대되는 부분일 거 같은데, 실행력일 거 같아. 뭔가를 할 때 A,B,C플랜까지 세워놓고도 시도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겁이 많은 거 같기도 해. 그래서 너랑 함께 있으면 그 부분이 좋은 거 같아.’

나도 웃으며 말했다. ‘우리는 완전 정반대네. 그럼 지금 상황에서 니가 직장을 그만 뒀을 때 생기는 위협과 기회, 그리고 직장을 그만두지 않았을 때 생기는 위협과 기회를 한 번 생각해보고 얘기해줄 수 있어?’

A는 잠시 생각하더니 공책을 꺼내서 적기 시작했다. ‘내가 직장을 그만 뒀을 때 생기는 위협은 아마도 돈이겠지. 안정적으로 들어오던 월급이 들어오지 않을 때, 내 마음도 불안해질 거 같아. 반대로 기회라면.. 2가지 정도가 있는데, 첫 번째는 시간이겠지. 우리 같이 자기계발 좋아하고 생각하면서 사는 사람들은 시간이 금인 거 같아. 두 번째는 지금 나는 회사에 속해서 월급을 받고 있지만 사직한다면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일 거 같아. 왜냐면 내가 지금까지 회사에서 일하면서 MC나 레크레이션 강사로의 역량을 어느 정도 키웠기 때문에 퇴사를 한다고 해도 지금까지 관계를 맺었던 교육기관이나 학교에 지속적으로 컨택을 해서 돈을 벌고, 나머지 시간은 내가 온전히 나를 위해 쓸 수 있다는 게 좋은 거 같아. 회사를 위해 일하기보다 나 자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거지.’

나는 다시 질문했다. ‘그럼 회사를 다니면서 생기는 위협과 기회는 어떤 게 있을까?’ A는 한참을 생각하다가 말했다. ‘위협은 없어. 그런데 기회도 없어. 고마워. 한 번도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해본 적이 없어서 긴가민가했는데, 너 덕분에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하게 됐어. 매번 퇴사하고 싶다는 생각만 했었지, 여기에 대해 분석해보진 않았네. 결정을 하게 되면 말해줄게.’ 그 대화가 있고난 후 몇 주 뒤 A는 잘 다니던 회사에 사직서를 냈다.


사직서를 내고도 전에 일하던 회사에서 잘 다져놓은 교육기관과 학교에 교육프로그램을 6개 정도 맡아서 진행하면서 남는 시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공부를 하고 있다. A는 지금이 너무 행복하다고 한다. 회사에 계속 있었으면 매번 후회하고 짜증내면서 살았을 거라고, 그 때에 비해 받는 돈은 적지만, 지금은 자기가 열심히 하는 만큼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여서 좋다고 한다.

SWOT 분석에는 4가지 전략이 있다.

SO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WT :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A 같은 경우에는 WO의 전략을 썼다고 볼 수 있다. A의 약점은 실행력이었다. 분명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과 하고 싶은 것이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퇴사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었고. 자신의 약점을 마주보고 또 다른 기회를 얻기 위해 과감한 선택을 한 것이다. 열심히 사는 것 같은데 뭔가 의욕이 없거나, 한계점에 부딪힌다고 생각했을 때 A처럼 SWOT질문기법을 스스로에게 적용해보길 바란다. ‘나는 나를 잘 알아. 근데 굳이 이걸 왜 해?’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내 강점은 무엇일까?’ ‘내 약점은 무엇일까?’ ‘지금 나에게 주어진 기회는?’ ‘나에게 다가올 위협은?’ 이라는 질문들을 깊게 되뇌이고 곱씹어보면 지금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이 생길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질문은 상대방을 집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