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창 Apr 25. 2020

무언가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이다.

내가 나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

작년에 영어회화학원을 다녔을 때 친하게 지냈던 외국인 코치가 있습니다. 배움의 열의가 뛰어나 한국말도 곧잘 하고 열린 마인드의 소유자라 미래에 대한 비젼도 함께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코치님 덕분에 영어회화실력이 굉장히 좋아졌었어요. 

처음에 영어를 잘 못 했을 때는 외국인을 마주치는 것 자체가 두려웠습니다. 내가 말만 하면 비웃을 거 같고, 문법에 맞지도 않은 문장을 구사하는 게 부끄러워 자연스레 말을 아끼게 됐습니다. 그 때쯤 코치님과 1:1로 피드백 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때 제가 조심스레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죠. 그러자 코치님이 웃으며 영어로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로즈, 너도 알다시피 나는 한국인에 비해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아. 그래서 자신 있게 얘기하는 게 어려웠어. 그런데 내 한국어 가르쳐주는 코치가 그러더라고. 문법에 안 맞아도 알아들을 수 있으면 대화가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어색한 한국말이라도 쓰려고 노력하는 외국인들에게 호의적이라고. 영어도 마찬가지야! 나도 로즈가 지금은 완벽한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지만, 문법에 안 맞더라도 소통하려는 노력만 해준다면 언제든 웃으며 대화할거야. 완벽함은 그 후에 차차 만들어가자. 지금은 의사소통에만 집중하면 돼. 알고 있는 단어들을 어떻게든 조합해서 대화를 시도한다면 실력은 금방 따라 올 거야. 로즈는 학습능력도 뛰어나고 성격도 좋으니 너무 불안해하지마.’


저는 그 코치님의 진심어린 말에 감동을 받고 또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 후로는 문법에 맞지 않더라도 일단 대화를 시도해보았고, 그렇게 대화하며 틀린 부분들과 생각 안 나는 단어들을 공부하다보니 학원이 끝나갈 때 즈음엔 영어로 스피치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되더군요.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그 두려움의 기저에는 타인의 시선이 짙게 깔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잘하지도 못하면서 나서면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날 우습게보진 않을까?’

‘적어도 이 정도는 해야 내가 자신 있게 무언가를 할 수 있을 텐데.. 아직 그 정도는 아니니 괜히 얘기하지 말자.’


최근에 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를 미뤘던 이유는 두려움이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왠지 잘하고 이쁘게 해야 될 거 같아서, 컨셉을 확실히 잡아야 할 것 같아서 그랬죠. 그런데, 생각만 한다면 정작 행동하지 않는 순간에 제가 잃는 기회비용이 훨씬 크다는 확신이 들었고, 일단 시작해봤습니다. 그러니 주변 사람들이 다양한 피드백을 주셨고, 아직도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씩 수정하며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더 잘하려는 선한 욕심을 갖고 꾸준히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본인을 믿고 타인의 시선을 최대한 신경 쓰지 말고 배움에 대한 열의로 꾸준히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외국인 코치가 제게 해줬던 피드백처럼 저도 여러분의 배움과 성장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상형이 어떻게 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