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바꾸기 위해서는 혼자 있는 시간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주변 사람들과 있을 때와 혼자 있을 때 말과 행동이 다르다면 당신은 과거와 같은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자기 계발을 안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누워서 스마트폰을 하거나 TV를 보고,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잠을 잔다. 이것이 그들이 혼자 있을 때 하는 행동이다. 가끔씩 휴식을 취하는 것은 좋지만 모든 휴식 시간을 나태하게 보내는 행동은 결코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도 이런 행동을 하고 있다면 말로만 다짐을 하는 사람이다.
예를 들어 새해 다짐을 할 때 사람들에게 공표하듯 말하는 다짐이 있고, 혼자 다짐하는 것들이 있다. 보통 공표하는 다짐들은 지키기 쉬운 것들이 많고 혼자 다짐하는 것은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애초에 지키기 어려울 것 같아서 말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행동은 '올해도 못 지킬 거야'라고 스스로 약속하는 행동이다. 지키기 쉬운 행동은 굳이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어차피 머릿속으로 그 계획은 이미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혼자 있을 때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혼자 있을 때 절제해야 하는 것들로부터 당신을 지켜내지 못하고 있는가? 타인과 있을 때만 절제가 가능하다면 당신이 지키고자 하는 것들을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나는 집에 혼자 있을 때 보통 5시간 정도 게임을 하면서 여러 계획을 세웠었다. 게임을 해야겠다는 계획은 세우지 않았지만 늘 하고 있었다. 헬스 하기, 영어공부하기는 매번 계획하지만 실패하는 것들이었다. 남들이 다 하는 목표여서 따라 정했지만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 어차피 지켜지지 않을 목표를 세워서 계획이라도 세웠다는 합리화로 실천하지 않았다. 이런 행동을 성인이 돼서도 계속 유지하다 독서를 시작하면서 제대로 된 계획도 세우고 게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나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독서뿐만이 아니다. 통제하지 못하는 행동들은 다시 생각해보지 않으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른다. 지금까지 습관화된 행동들은 무의식적으로 행동되기 때문에 기억에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독서와 함께 시작한 것이 일기를 쓰는 것이었다. 독서와 일기로 나는 여가시간의 90% 이상을 통제할 수 있었다. 나는 독서를 통해 큰 계기가 없어도 사람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물론 큰 계기가 있다면 충격이 있을 거고 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할 것이다. 하지만 내면이 단련되어 있지 않으면 그 다짐도 오래가지 못한다. 왜?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변하기 위해서 큰 계기는 필요 없다. 힘든 과정을 거칠 필요 없다. 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독서와 일기다. 자기 자신의 하루 일과를 진실로 볼 수 있고, 미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독서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 보는 것이 좋다. 비교는 좋지 않지만 그들의 발자취를 알게 되면 당신의 위치를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루종일 게임도 하지 않고 여가 시간을 나태하게 보내지 않는다. 그들은 철저하게 절제된 행동으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간다. 우리는 그 결과만 알고 있기 때문에 조급해하고 노력하지 않고 포기하는 것이다. 그들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책을 읽고 기록을 한다. 읽고 쓰는 것이 성공의 기본이다.
새로운 습관을 갖기 위해 연습하는 시간은 혼자 있을 때 더 두렵다. 시작하기 막막하고 힘들거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독서도 읽기만 하면 되지만 쉽지 않은 습관이다. 하고 싶은 것이 확고하게 있다면 그것을 해도 되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는 자기 계발서를 읽어라.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크게 변한 점은 혼자 있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혼자 있을 때 절제해야 하는 것들이 불편했고 나의 하루를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 두려웠다. 하지만 독서를 하면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기대감, 성취감, 배움을 얻는 시간으로 바뀌었다.
혼자 있을 때의 당신을 통제함에 있어 거듭되는 실패는 어려운 상태로 고착된다. 실패가 더욱 쉬운 이유는 이전에 가지고 있던 본능에 의해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하는 성질 때문이다. 실패를 이겨내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전의 본능을 새로운 습관으로 바꿔주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주면 그 습관은 새로운 본능이 된다. 독서가 싫다면 일기를 써보자.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어떤 습관으로 바꾸면 좋을지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독서는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많은 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추천한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도 시간을 내어 독서를 한다. 독서로 습관, 열정, 절제, 긍정, 도전, 끈기, 성취 등 당신을 성장시키는 긍정의 키워드를 가져갈 수 있다.
당신은 3년, 10년 뒤 다른 삶, 당신이 원하는 삶으로 살고 싶다면 혼자 있을 때 연습해라. 당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면 분명 다음날부터 변화된 모습을 느낄 수 있을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