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걱정을 안 하고 살 수 없지만 걱정을 줄일 수는 있다. 걱정은 사소한 것과 큰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큰 걱정은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겼거나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걱정을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하게 된다. 반면에 사소한 걱정은 스스로 만들어낸 걱정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예상치 못한 큰 걱정거리가 올 때를 대비해야 돼서 사소한 걱정 따위에 휘말려서 멘탈이 무너지면 안 된다. 멘탈이 무너지지 않는 방법을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소한 걱정을 통제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을 말하기 전에 걱정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가자. 네이버 어학사전에는 걱정과 안심을 아래와 같이 뜻한다.
걱정 : 안심이 되지 않아 속을 태움. 안심 : 모든 걱정을 떨쳐 버리고 마음을 편히 가짐.
걱정과 안심은 같이 공존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안심할 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걱정을 통제해야 한다. 사소한 걱정을 많이 하면 일상을 편안하게 보낼 수 없다. 일상이 편안하지 못하면 계획한 모든 일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이미 가지고 있던 좋은 습관마저 무너질 수도 있다. 우리가 경험을 할 수밖에 없는 큰 걱정은 아픈 시간을 견뎌야 극복할 수 있지만, 사소한 걱정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가짐에 따라 선택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고 피할 수도 있다.
사소한 걱정을 피하는 방법의 첫 번째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시험 어렵게 나올 거 같은데', '그 사람이 나 안 좋아할 거 같은데', '감기가 유행이던데 감기 걸리면 어떡하지' 등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들을 자주 걱정한다. 걱정은 무언가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다가올 시험이 걱정된다면 더 많이 공부해서 준비를 철저히 하면 걱정의 크기는 줄어든다. 감기에 걸릴 거 같으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운동을 해서 체력을 키우면 된다. 부정적인 결과를 생각하기 전에 결과를 좋게 만들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면 안심하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예전에 나는 출퇴근 시간이 왕복 5시간 이상 걸렸었다. 일요일 밤이 되면 '내일 월요일이라서 도로는 또 막히겠지?'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했다. 부정적인 생각은 커져서 결국 일요일 밤에 미리 회사로 출근하는 일이 잦아졌고 주말만 되면 기분이 좋은 게 아니라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했다. 결국 야간 출근하다가 졸음운전으로 깜짝 놀랐던 적이 있다. 다행히 사고는 안 났지만 걱정이 나를 위험하게 만드는 걸 몸소 느끼는 경험이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큰 사건이 터져야 고칠 수 있는 생각과 행동들이 많았다면 책을 읽고 나서는 모든 생각과 행동을 어느 정도 통제하기 시작했다. 나는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조언을 굉장히 많이 봤다. 인생을 너무 각박하게 끌고 갈 필요도 없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글들이었다. 책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과 표현을 하는 것을 항상 연습했다. 아침 일찍 못 일어나면 어떡하지가 아니라 '출근 전 좋은 글귀를 필사해서 긍정의 기운을 받아야지'라고 생각하고 자기 전 아내에게도 계획을 말했다. 도로가 막혀서 시간이 오래 걸리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는 것을 '즐거운 노래를 많이 부를 수 있다'는 생각에 전혀 부담되지 않았다. 나는 일상의 사소한 걱정들을 책을 통해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운동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도 있고, 음악이나 대화 등 여러 요소들을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변할 수 있다.
독서의 힘은 무한대다.
두 번째 방법은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감정,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 음악을 들으면서 느끼는 감정 등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그 '감정'을 온전히 느껴서 일상을 긍정적으로 보낼 수 있게 해야 한다. 감정이 불안전하다면 생각도 부정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도전이나 하던 일을 하더라도 항상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걱정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한다면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끌어올려 걱정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상황을 즐기기만 해도 하루 생활이 달라진다.
걱정의 반대는 안심이다. 스스로 힘든 길을 선택하지 말고 편안한 길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절제와 감정의 통제로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암울한 미래를 살고 싶지 않다면 걱정하는 것을 멈춰라. 지금 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