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성인진로상담 및 성인진교육과 관련한 현장의 움직임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주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공간) 평생학습상담센터 및 평생학습상담실 운영
(사람) 평생학습상담 및 성인진로상담 활동 양성 및 활동지원
(연구) 평생학습상담 관련 연구 및 상담도구 개발
(논의) 평생학습상담 및 성인진로교육 관련 공론장
평생학습도시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상담실을 운영하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평생학습도시 초창기에 청주시 평생학습관에서 상담실을 운영한 사례에서 최근 방문한 유성구 평생학습관(구암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평생학습상담실 등 많은 평생학습도시에서 평생학습관에 찾아오는 학습자들이 평생학습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광역단위에서는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생학습상담센터를 설치하였고, 진흥원과 평생학습도시들이 연계하여 구군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상담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도 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성인진로교육이 법제화되면서 광역단위 평생교육진흥원 차원에서 평생학습상담에 대한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더불어, 평생학습상담센터 및 평생학습상담실이 물리적 공간으로서 작동되기도 하지만 온라인 상담으로 확장되어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간이 만들어지면 다음 순서는 인력의 투입이다. 기존 평생학습매니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상담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평생학습상담 활동을 지원는 경우가 가장 많으나, 최근 평생학습상담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인력 양성과정이 확대되고 있다.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은 자체적으로 평생학습상담활동가를 양성해 평생학습상담센터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평생학습도시들과 연계하여 구군 평생학습상담활동가 양성과 역량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부산시 - 구군이 연계된 평생학습상담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도 이와 유사하게 시군과 함께 평생학습상담활동가를 양성하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시대적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2023년에 평생학습진로상담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평생학습상담과 관련된 연구는 2022년에 추진한 경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경상남도 평생학습상담 추진방안 연구」와 「경상남도 한걸음 평생학습상담 매뉴얼 개발」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 연구를 토대로 경남지역 평생학습도시들과 함께 평생학습상담활동가를 양성하였고 매뉴얼에 맞춰 상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눈여겨 볼만한 사례는 서울 은평구에서 개발하고 있는 「은평구 맞춤형 학습유형 검사 개발 연구」다. 현재 거의 완성단계에 있어 결과물이 나온다면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의 「서울시 성인 진로교육 지원방안 연구」도 시작되는 등 광역단위에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들이 포착되고 있다.
올해 들어와서 성인진로교육과 관련된 공론장이 두 차례 열렸다. 6월 19일에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부산광역시 성인진로교육 활성화 및 협력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부산평생학습상담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되었고, 바로 이어, 6월 24일에 경기도 부천시에서 「성인진로교육의 동향과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로 부천시 평생학습 정책포럼이 개최되었다.
성인진로상담 및 성인진로교육에 대해 평생교육계에서는 사실상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상황에 법제화되었기에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관련 연구와 더불어 공론장이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열려야 하는데 아직은 준비단계인 듯 공론장이 많지는 않다. 다만,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의 교육과정에 편성했다는 것으로 보아 국가차원에서의 움직임(연구든, 정책논의든)이 있을 것이라 기대가 된다.
1급 승급과정에서 성인진로상담 관련 강의를 맡은 것을 계기로 나름의 생각들을 세 차례에 나눠 작성해 보았다. 평생교육사로서 고민해봐야 할 지점이 너무 많음을 느끼면서 향후 추진되는 현황과 사례들을 보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글을 남겨보겠다는 마음으로 세 번의 시리즈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