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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딩굴딩굴공작소 Aug 11. 2024

성인진로상담 및 성인진로교육 동향 2. 정책 논의

평생교육 관점에서 들여다보기

동향 1. 제도 변화

동향 2. 정책 논의

동향 3. 현장 사례 


평생교육 6진 분류에서 7진 분류로?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항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해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성인 진로개발역량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법에서 명시한 평생교육의 정의는 2023년 개정되지 전에는 6대 영역으로 되어 있었다. 이를 이론적으로 정립한 것이 '평생교육 6진 분류'다. 6진 분류는 인간의 생애단계별 배움과 연결되어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배움에 참여하는 것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로 대변되는 기초문해교육이다. 이후 초 - 중 - 고로 이어지는 학령기 교육이 있고, 학령기가 끝나면 직업세계로의 진출을 위한 직업능력교육과 문화생활을 위한 교육, 교양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바로 세우고 나아가 시민세회에 기여하는 교육으로 이어진다. 평생교육은 문해교육에서 학령기 교육에서 배제된 성인들을 대상으로 성인문해교육과 학력보완교육을 시작으로 직업능력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으로 이어져 시민된 삶을 영위하게 하는 전인적 교육이자 전생애적 교육이다. 


개정된 법에 추가된 '성인 진로개발역량 향상교육(이하, 성인진로교육)'은 생애발달 단계 중 어디에 해당될 수 있는지 기존 6진 분류에 추가하기에는 상당히 애매한 위치를 보이고 있다. 성인진로교육은 성인의 생애발달의 모든 단계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평생교육 7진 분류 혹은 7대 영역에 놓고 개념화하는 것은 성인진로교육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사실, 평생교육계에서 충분한 논의가 없는 상황에서 훅! 들어온 개념이기에 기존 직업과 관련된 성인진로의 그늘에서 전혀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6대 영역을 지원하는 성인진로교육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평생교육에서 가장 매력적인 개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현재의 평생교육이 강의장에만 갇혀 있어, 강의장에 들어가기 전(기획, 준비, 상담 등)과 강의장을 나온 후(활동, 사회공헌 등)가 매우 약하다. 성인진로교육이 성인진로상담을 통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계에서 빠르게 정책 논의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


두 차례의 성인진로교육 정책 논의


부산여성가조고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 빠르게 논의의 장을 만들었다. 지난 6월 19일에 개최한 토론회(주제 : 부산광역시 성인지로교육 활성화 및 협력방안 모색)가 개최되었고, 6월 24일에 부천시에서 '성인진로교육의 통향과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로 평생학습 정책포럼이 개최되었다.


<참고> 6월 19일 토론회 후기 성인진로개발역량 향상교육이 뭘까? (brunch.co.kr)


위의 토론회와 포럼 내용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한국고용정보원 임정훈 부연구위원이 제시한 성인 진로교육 정책 방향이다. 크게 세 가지를 제시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적응 : 성인이 불확실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숙하게 적응하고, 앞으로의 삶에서 펼쳐질 다양한 서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에 과한 학습을 지원
고도화 : 성인의 다양하고 복잡한 지로교육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지방정부)의 진로교육 자원을 확충하고 전반적인 진로교육 역량을 제고
협력과 조정 : 성인의 진로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진로교육 주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위한 정책 조정 기능 활성화


이중, 현실적으로 협력과 조정 부분에 주목해야 한다.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의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으로서의 명칭 변경(2022. 2. 18), 교육부의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2023~2027), 고용노동부의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노사발전재단 중장연일자리희망센터의 생애경력설계서비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등 성인진로 관련 국가 정책 및 사업과 이에 대한 연구 등에서 평생교육은 비켜서 있다. 


평생교육관점에서 성인진로상담 및 성인진로교육에 대한 정책 연구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협력이든 조정이든 평생교육이 내밀 수 있는 패가 생긴다. 2022년 경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연구한 경상남도평생학습상담 연구와 연구에서 제시한 평생학습상담의 개념 모형은 평생교육관점에서 성인진로상담을 개념화할 수 있는 유용한 가치를 제시해주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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