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야 문제는 성인진로교육이야!
성인진로개발역량향상교육에 대한 2024년 마지막 생각
2024년 한 해를 돌아보면, 개인적으로 가장 핫한 주제가 성인진로상담과 성인진로교육이었다. 이 주제는 내년에도 사그라들지 않을 나의 최대 관심사가 될 것이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에서 에서 성인진로상담 실천현장 사례공유 강의를 맡으면서 성인진로상담 사례를 찾으면서 평생학습상담과 비교해보기도 하고 평생교육에서 성인진로상담은 어떤 가치를 가질 수 있는지 많은 고민을 해왔다.
하반기 의정부시평생학습원으로부터 성인학습 진로상담가 양성과정 의뢰를 받게 됨으로써 본격적으로 프로그램개발에 돌입했고, 나름 모듈화 하면서 성인진로상담에서 무엇을 다뤄야 하는지 고민의 깊이를 더해갔다.
모듈 1. 기본 이해 과정 -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정책, 성인진로상담 이론 및 실제 등
모듈 2. 기초 역량 과정 - 성인진로상담 활동가 역할, 성인학습자 특성, 성인진로상담 관계 형성 등
모듈 3. 심화 역량 과정 - 성인진로상담 방법 탐색
모듈 4. 실천 활동 과정 -성인진로상담 활동가 비전 및 실천 전략, 운영 매뉴얼 등
의정부시평생학습원과의 프로그램 운영은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머리로 구상했던 것들을 실제로 운영하면서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알게 된 것이다. 이를 ERRC 프레임워크에 맞춰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거(Eliminate) : 불필요한 혼란 - 용어 및 개념, 모호한 목적지 등
감소(Reduce) : 심리상담 및 직업상담의 관점 등
증가(Raise) : 교육시간, 기본 이해 및 기초 역량, 유용한 기법과 방법 등
창조(Create) : 프로그램 목적 및 학습자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기초 - 심화 - 전문 로드맵
연말에 연제구 성인진로교육 활성화 FGI 진행하면서 의정부 운영에서 왠지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족함이 무엇이었는지 알게 되었다. 성인진로상담 활동가, 기관관계자, 타도시 담당자들과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 FGI는 현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이다.
바로, 성인진로상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성인진로교육이며, 성인진로상담을 통해 성인진로교육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 평생교육이 추진해야 할 성인진로개발역량향상교육임을 뚜렷하게 인식한 것이다. FGI에 참여했던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신중년일자리지원센터 담당자님들과 의왕시와 부천시 평생교육사님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충분히 있다. 자칫 다양한 관점이 혼재된 상태에서 성인진로상담에 매몰돼 평생학습의 기본 가치를 놓치게 된다면 큰 낭패가 될 것이다.
내년에는 성인진로교육 사례를 발굴하고 분석하면서 성인진로상담의 방향성을 잡는 일을 더 많이 고민해보려 한다. 함께 고민을 나눌 이들의 모임이 생겨 더 기대된다. 말나 온 김에~ 달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