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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딩굴딩굴공작소 Jun 23. 2024

평생교육 기획 방법 탐색 1

평생교육 기획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정리 노트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평생교육법 제24조 제2항

평생교육사의 핵심직무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망설임 없이 "기획"이라 한다. 평생교육사는 기획의 전문가다. 실제 현장에서 평생교육사업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늘 기획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다. 기획관련해서 강의의뢰가 들어오면 보통 2~3시간, 많은 경우 6시간 정도 진행을 요청한다. 그러면, 기획에 대한 이해와 맛보기 수준에서 끝나버려 아쉬움만 가득 남긴 채 마무리되곤 한다. 그런데, 최근 경북전문대학교-영주시 HiVE센터에서 (예비)평생교육사 역량강화 교육으로 평생교육사업 기획 과정을 30시간 진행했다.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까지는 어려웠지만, 기획의 목적과 가치를 충분히 정리한 시간이 된듯하다.


경북전문대학교-영주시 HiVE센터 교육 프로그램 기획(안)


의뢰받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교수설계 모형 중 가장 일반적인 모형인 ADDIE(애디) 모형에 맞춰 구성했다. ADDIE는 Analysis(분석) - Design(설계) - Development(개발) - Implemetation(실행) - Evaluation(평가)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교수설계 과정을 단계별로 실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평생교육 기획에서도 자주 인용하고 있다.


평생교육사들이 현장에서 기획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경험적 단계로 '현 - 인 - 대 - 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이론이나 모형으로 정립된 것이 아닌 현장 용어라 할 수 있다. 나는 짧은 기획 워크숍(3시간 내외)에서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4단계 다음에 "행(실행전략 마련)"을 추가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현재 상태 파악 - 원인 분석 - 대안 마련 - 계획 수립 - 실행전략 마련


이외에도, 내가 자체 개발한 "ABCD만 알면 기획이 쉽다 - 기획 ABCD"와 "기획 IICP 모형"도 있다.  기획 ABCD는 기획 단계를 Attention(주의집중) - Brainstorming(아이디어 도출) - Classification(아이디어 분류) - Desing(설계)로 구분한 절차 모형이며, 기획 IICP는 Idea - Item - Contents - Program의 단계 모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유용한 아이템이 되고 아이템이 교육내용으로, 교육내용들을 구조화하여 프로그램으로 설계되는 단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기존 이론 및 모형과 직접 개발한 모형들을 조합해서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한다. 올해 초 모 주민자치회 마을활동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 직접 적용하면서 진행한 적이 있는데 효과가 좋아 평생교육 기획, 퍼실리테이션 등의 워크숍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이 모형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예정이다.


기획(회의) 기법(OO2동 주민자치회 마을활동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평생교육 기획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어떻게 하면 기획을 잘할 수 있느냐?"다. 고민해야 할 것들이 참 많이 있지만, 나는 세 가지를 먼저 제시한다.


첫째, 창의적인가?

둘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셋째, 설득력은 있는가?  


위의 간단해 보이는 질문에 담긴 메시지는 그리 만만하지 않다. 20년을 기획하는 삶을 살고 있지만 위의 질문에 매번 답을 잘하고 있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언제까지 얼마만큼의 글을 쓰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글 쓰기를 통해 기획자의 삶을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고민을 나누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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