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헬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22. 2019

"해도 걱정 안 해도 걱정" 예방접종 진실 혹은 거짓

몇 년 새 '안아키(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 카페 등의 성행으로 예방접종에 대한 잘못된 속설이 마치 진실인 것처럼 왜곡돼 알려졌습니다. 그로 인해 부모들 사이에서 예방접종에 대한 불신이 생겼고요.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의문을 품고 아예 아이의 예방접종을 피하는 부모들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최근 전국적으로 홍역이 확산하면서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는 모습인데요. 과연 예방접종은 무엇이고 왜 맞아야 하는지, 정말 안전한지 등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Q. 예방접종이란 무엇인가요?


A. 예방접종은 병원체와 유사하지만 질병은 일으키지 않는 물질을 우리 몸에 주입해 면역력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면역력을 통해 나중에 진짜 병원체가 침입해도 질병에 걸리지 않거나 가볍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Q. 과거에 유행하던 감염병들이 이제 많이 사라졌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예방접종 안 해도 되지 않나요?


A. 해외여행 및 단체생활(어린이집, 유치원)의 증가로 감염병에 노출될 위험은 여전히 높습니다. 또한 예방접종률이 떨어지면 과거 사라졌던 감염병들도 다시 유행할 수 있어 예방접종은 꼭 필요합니다.


Q. 예방접종은 정말 안전한 건가요?


A. 네, 안전합니다. 백신은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시험한 후 허가를 받아야 하고요. 그 후에도 부작용 감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Q. 예방접종 부작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부작용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접종 부위가 아프거나 빨갛게 부어오르는 국소반응과 미열, 몸살 증상 등입니다. 이런 흔한 부작용은 2~3일 이내에 좋아지므로 부작용이 두려워 예방접종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Q. 백신에 알루미늄, 수은 등이 들어간다는데 안전한가요?


A. 알루미늄은 백신의 효과를 높이는 면역증가제로 쓰입니다. 하지만 백신에 포함된 알루미늄은 극소량이며 하루 만에 몸속에서 절반이 배출되므로 체내에 축적돼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참고로 우리는 공기나 물, 음식 등 주변 환경에서도 알루미늄에 많이 노출됩니다.


수은이 함유된 혼합물인 티메로살은 과거 보존제로 사용됐는데요. 건강에 유해하다는 증거는 없지만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현재 영유아에게 접종하는 백신에는 더 이상 티메로살을 원재료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Q. MMR(홍역 풍진 유행성이하선염) 예방접종이 자폐증을 야기한다는 말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A. MMR 예방접종은 자폐증을 야기하지 않습니다. 1988년 영국의 한 의사가 MMR백신과 자폐증 사이의 연관성을 제기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이런 우려가 시작됐지만 이는 조작된 연구로 나중에 밝혀졌고 그 의사는 의사면허를 박탈당했습니다.


Q. 예방접종률이 떨어지면 정말 감염병이 다시 유행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MMR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영국의 조작된 연구결과 발표 이후 영국의 예방접종률은 1998년 93%에서 2006년 80%대로 떨어졌고 그 결과 2006~2008년 영국에서는 홍역이 유행했습니다.            

예방접종률과 홍역 발생의 상관관계(출처=질병관리본부)

Q.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HPV)을 접종한 쥐에서 뇌 손상이 생긴다는 일본 연구결과가 있던데 사실인가요?


A. 2016년 과학학술지에 해당 연구결과가 게재된 건 사실이지만 논문 내용이 과학적이지 않아 2018년 논문 게재가 철회됐습니다. 조사해 보니 연구자들이 쥐에 일반 농도가 아닌 고농도의 HPV 백신과 백일해 독소를 함께 주입한 후에 뇌 손상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험 설계 자체가 뇌 손상을 야기하는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든 후에 HPV 백신이 뇌세포를 손상시켰다고 결론 내리는 것은 과학적 추론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입니다.


Q. 예방접종을 맞고 부작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접종 부위의 경미한 통증이나 미열 등은 지켜보면 됩니다. 하지만 고열이 나거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의 부작용일 수도 있고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이 나타나면 예방접종도우미 인터넷 사이트나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세요!


Q. 예방접종을 맞고 부작용이 생기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던데 신청 기준이나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국가예방접종을 받은 후 생긴 부작용으로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가 30만원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 등 자세한 절차는 예방접종 도우미 또는 보건소에 문의하면 됩니다.


*자료=질병관리본부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비싸도 너무 비싼 산후조리비용..정부지원 어디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