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un 26. 2019

아는 맛이 더 무서운 법! 여름 별미 '쫄면'

오늘의 요리는 쫄면입니다. 더운 날씨 탓에 달아난 입맛을 잡을 수 있는 여름철 별미죠.


매운 음식을 곧잘 먹는 아이와 함께 먹어도 좋은 음식인데요. 쫄면을 처음 먹는 아이들은 라면이나 우동을 생각하고 먹다가 목에 걸릴 수 있어요. 아이가 면을 꼭꼭 씹어 삼키도록 주의해주세요.


◇재료(2인분 기준)


쫄면사리 400g, 오이 1/3개, 당근 1/4개, 달걀 2개, 콩나물 100~200g, 깻잎 4장


양념장: 고추장 3T, 고춧가루 3T, 설탕 2T, 간장 1T, 다진마늘 1/2T, 식초 3T, 통깨 1T, 물엿 1T, 참기름 약간            

1. 재료 준비


달걀은 삶고, 오이와 당근은 채 썰어 주세요. 콩나물은 데쳐서 준비합니다.


콩나물을 데칠 때는 콩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처음부터 뚜껑을 덮거나 열고 삶아요. 삶은 콩나물은 찬물에 헹구면 영양소가 빠져나가니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그대로 한 김 식혀줍니다.            

2.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3T, 고춧가루 3T, 설탕 2T, 간장 1T, 다진마늘 1/2T, 식초 3T, 통깨 1T, 물엿 1T, 참기름 약간 등 양념장 재료를 잘 섞어주세요. 고춧가루가 들어간 양념장은 20~30분 정도 미리 만들어서 불리면 더 깊은 맛이 납니다.            

3. 면 삶기


쫄면사리는 1인분에 200g 정도 사용하면 되는데요. 삶기 전에 손으로 면을 비벼서 잘 풀어주세요. 그래야 면이 서로 달라붙지 않아요. 생 쫄면사리의 경우에는 2분50초~3분 정도 삶으면 되는데요. 삶을 때 식초를 한 큰술 넣으면 쫄면 특유의 잡냄새가 사라지고 식감도 더 좋아져요.            

4. 비비기


삶은 면에 참기름을 약간 넣고 비벼주세요. 그릇에 면과 야채를 담고 양념장을 넣어 비벼줍니다. 삶은 달걀도 잊지 말고 넣어주세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은수저  silverspoonnnn@gmail.com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알쓸신법]'학폭투' 과거 학교폭력 처벌할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