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Dec 04. 2019

겨울철 화재 12월에 집중!..전기장판·히터 안전 사용

전국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강추위가 찾아왔습니다. 많은 가정에서 이미 전기장판, 전기요, 온수매트 등 겨울철 난방 필수템을 꺼내셨을 텐데요. 난방용품 사용 부주의로 인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는 500건 이상입니다. 특히 난방용 전열기기의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에 화재가 집중되는데요. 12월(105건)에 화재 발생 건수가 가장 많고 1월(104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전기장판, 히터, 실내용 난방텐트 등 겨울철 난방용품의 화재 예방법을 살펴보세요.

◇전기장판..고온에서 장시간 No!


장시간 보관한 전기장판을 재사용할 경우 1∼2일 정도 제품 이상 여부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주세요. 오랜만에 사용할 경우 접혀있던 부분에 파손이 없는지를 꼭 살펴봐야 해요. 장판 내부의 전열선이 파손되면 합선으로 인한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타이머 설정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온도조절기의 설정 온도를 꼭 낮춰주세요. 높은 온도로 조정해놓고 잠을 잘 경우 저온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어요. 또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 맨살 접촉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전기장판은 라텍스 매트리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은데요. 베개, 매트리스 등 라텍스 재질의 침구는 열 흡수율이 높고 열이 축적되면 잘 빠져나가지 않아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져요.

◇온풍기, 라디에이터..아이 손 닿지 않는 곳에


온풍기, 라디에이터, 히터, 전기난로 등을 구입할 때는 제품이 뒤로 넘어갔을 때 전원을 차단하는 안전장치 기능과 지나치게 과열되거나 합선이 발생하면 전원을 차단하는 과열 방지 기능이 있는지 체크하면 좋아요.


또 사용 시에는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게 좋은데요. 주변에 의류나 종이, 인화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복사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최소 20㎝ 이내에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하세요.


잘 마르지 않는 세탁물을 전기난로 근처에서 말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난방기구는 특성상 습기가 많으면 기기 손상이 생기고 화재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기에 습기가 없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용 난방텐트..공기 순환 환기구 확인해요


실내용 난방텐트도 겨울철 난방용품으로 인기인데요. 외풍을 막아주는데다 아이들이 아지트처럼 좋아하는 공간이기도 해요.


실내용 난방텐트를 사용할 때는 텐트 안에서 랜턴이나 히터 같은 난방기구를 사용하면 일산화탄소 중독 위험이 있기 때문에 난방기구를 텐트 안에 두지 않고요. 공기 순환을 위해 천장 쪽에 환기구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김은정 기자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좌충우돌 난임일기]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