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헬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un 14. 2018

우리 아이 예방접종 증명서 A to Z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기관에 해마다 내는 서류인 '예방접종 증명서'. 이번엔 질병관리본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Q. 민원24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민원24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보호자(신청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보호자가 예방접종 증명서를 처음 발급받는다면 예방접종 도우미에 회원가입을 하고 자녀를 '우리아기'로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아기 등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예방접종 도우미'를 치고 홈페이지에 들어가 '예방접종관리→자녀예방접종관리'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아이의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선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로그인 후 그림과 같이 등록을 마치고 예방접종 내역을 출력하면 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만약 아이를 등록한 보호자(보호자1)가 아닌 다른 보호자(보호자2)의 인증서로 증명서를 발급하려면 이미 자녀를 등록한 보호자(보호자1)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다른 보호자(보호자2)를 추가 등록해줘야 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보호자 추가 등록은 새롭게 등록하려는 보호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새로 등록한 보호자는 로그인을 한 후 예방접종 증명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Q. 예방접종 도우미에서 출력한 서류를 학교에 제출해도 인정되나요?

A. 학교에서 인정하는 예방접종 증명서는 접종기관에서 발급받은 증명서 또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한 증명서입니다. 즉,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문서 역시 예방접종 증명서로 인정됩니다.


Q. 아기수첩에 기록된 내용으로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또는 전산등록이 가능한가요?

A. 아기수첩은 보호자가 아기의 접종 내역을 잘 관리하도록 도움을 주는 수첩입니다. 예방접종 내역의 전산등록은 접종한 기관의 직인 또는 의사의 확인을 받은 접종 증명서 등으로 접종 내역이 확인돼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기수첩이 예방접종 증명서를 대신할 수 없으며 예방접종 증명서는 접종한 기관에서 직접 확인·발급받아야 합니다.


Q.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접종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IR 의료기관(예방접종 기록을 전산으로 등록하는 의료기관)에서 접종해 전산 등록된 접종 내역에 대해서는 접종 받은 IR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종 내역을 전산 등록하지 않는 일반 의료기관에서의 접종 내역에 대한 증명서는 접종 받은 기관에서 직접 발급(팩스 등 이용) 받아야 합니다.


Q.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 접종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접종 내역은 개인의료기록으로 설령 외국에서 사용하던 아기수첩을 가져왔다 하더라도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할 수 없으며 접종 받은 기관에서 직접 발급(팩스 등 이용) 받아야 합니다.


Q. 영문 예방접종 증명서의 접종 내역에서 접종기관이 왜 한글로 나오는 건가요?

A. 의료기관 정보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서 분기별로 정보를 받아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영문 의료기관명에 대한 정보가 없어 영문 예방접종 증명서에 접종 기관명은 한글로 출력됩니다.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서 영문 증명서 출력 시 접종 기관명을 영문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Q. 접종한 의료기관이 폐업한 경우, 접종 기록은 어떻게 확인 하나요?

A. 의료기관이 폐업하거나 1개월 이상 휴업을 하는 경우, 의료법 제40조(폐업·휴업 신고와 진료기록부 등의 이관)에 의거해 진료기록부를 관할 보건소에 이관해야 합니다. 다만 의료기관 개설자가 진료기록부 등의 보관계획서를 제출해 관할 보건소장의 허가를 얻었을 때는 직접 보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임산부 필수' 철분제, 보건소 가면 공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