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이링링 Jun 13. 2022

유난히 안 행복한 날

주변 환경도, 사람도, 일도 모두 그대로인데 유난히 행복하지 않은 날이 있다.

그렇다고 특별한 비교대상이 있어서, '저 사람은 행복한데, 난 왜 이래.'도 아니다.

딱히 기분 나쁜 일이 있는 것도 아닌데, 자꾸 바닥으로 치닫는 기분에 스스로가 더 짜증 나는 그런 날.


어제가 그랬다. 가족들과 보내는 평소 같은 주말이었는데, 뭔가 행복한 기분이 들지 않는다.

오늘이 되어서야 왜 그랬을까 생각해보니, 나는 무의식적으로 매일이 행복해야 한다는 압박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또 초여름 감기에 된통 걸려서 몸 상태도 좋지 않았다.


그런데 오늘은 뭔가 행복한 느낌이 든다. 더 특별할 게 없는 평일에다 월요일인데 왜 그럴까.


어제부터 김동현 판사의 <뭐든 해 봐요>를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로스쿨 재학 중에 의료사고로 실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판사가 된 김동현 님의 이야기다. 읽으면서 웃고 울컥하고, 또 감사했다. 읽고 나니 나는 나의 일상을 감사하게 여기지 않고, 너무 당연하게 여겼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요즘 해피라이프 캠프라는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있는데, 오늘까지가 8주 차 미션 '나눔'을 실천하는 주간이었다. 아주 작게나마 나눔을 실천하니, 기분이 정화되면서 약간의 행복감마저 든다.

역시 나눔의 힘은 대단하다.


그렇게 안 행복한 어제와 조금은 행복한 오늘을 지내보니, 결국 행복의 차이는 나다.

주변 환경도, 조건도 아니고. 약간의 행복감을 더 만들어 나가려는 나의 노력과 마음의 차이다.


오늘이 유난히 안 행복하다면, '왜 나만 이러지?' 생각하지 말고, "그냥 이런 날도 있지." 하고 우선 넘겨보자. 매일 상황이 좋을 수 없고, 몸 컨디션도 계속 달라지니, 당연히 기분이 좋은 날이 있으면, 안 좋은 날도 있다.


좀 마음이 편안해지면, 그다음엔 다른 생각과 시선을 던져주는 책도 읽어보고, 작은 나눔도 실천해보면 좋겠다. 또 당신만의 행복감을 쌓는 방법도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그래서 안 행복했던 당신이라면, 오늘은 조금 더 행복하길.


다음 브런치에서는 오늘 소개받은 작은 나눔들을 공유하겠다. :-)



좋아요/구독은 힘이 된답니다!


* 작가와 더 소통하기: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y_ringring_

* 카톡에서도 편하게 보기: 카카오뷰 https://pf.kakao.com/_GDQfb


작가의 이전글 늦더라도 끝까지 해내는 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