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권력의 개념은 홉스에서부터 비롯한다.
홉스는 권력을 미래의 명백한 선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현재 소유한 고유하거나 도구적인 수단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권력을 본질보다는 수단으로 파악함으로써 권력을 도구화하고 있다.
이를 계승하여 현대의 권력에 대한 개념 정의는 베버(M. Weber)의 고전적인 정의에서부터 파생되어왔다.
베버는 '권력'을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기 의지대로 관철시킬 수 있는 일체의 기회로 정의하였다.
베버의 권력 개념은 홉스와 마찬가지로 권력을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그 무엇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어주는 일종의 도구와 같은 존재로 파악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또한 권력은 개인 또는 지정된 인물의 행동 및 태도에 영향을 주는 행위자의 절대적인 능력이다. 따라서 행위자에게 강제력을 행사할 수 있게 만들며, 시스템 내에서 집단과 타인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으로 작동한다. 이를 통하여 타인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현재적 능력으로서 그 영향력을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에 미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권력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타난다.
첫째, 합법적 권력
합법적 권력은 권한과 유사한 개념으로 상사가 보유하고 있는 직위에 기반을 둔 권력의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직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합법적 권력은 더욱 커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합법적 권력은 직위의 공식적, 비공식적 규범 및 전통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보상적 권력
다른 사람들이 가치를 두고 있는 보상을 갖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권력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보상적 권력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조직이 제공하는 보상으로는 승진, 지위 요구, 인센티브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셋째, 강압적 권력
인간의 공포에 기반을 둔 권력의 유형으로서, 어떠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처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거나,
육체적/심리적으로 타인을 위해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경우에 발생한다.
넷째, 전문적 권력
타인이 가치를 두는 정보를 갖고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타인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 등을
가지고 있을 경우 발생한다. 특히, 그 정보의 중요성이 강할수록, 그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안이 적을수록 전문적 권력은 강하게 작동하게 된다. 전문적 권력의 특징으로는 직위와 직무를 초월하여 조직 내의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공식적 직위와 일치하지 않는다.
다섯째, 준거적 권력
타인이 자신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할 경우 그를 모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유형으로써, 카리스마의 개념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