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반장 Dec 13. 2019

헤드 메시지 작성방법

헤드 메시지란 무엇인가?

헤드 메시지(Head Message)란 파워포인트 한 장의 장표(슬라이드)에 담긴 의미를 

하나의 대표 메시지로 요약한 문장을 말한다이때 문장은 한 두줄 정도가 된다. 

보통 Leading Message 또는 Governing Message라고도 부른다

표지나 목차를 제외한 기획서의 본문 장표는 일반적으로 목차, 헤드 메시지, 상세 내용의 순으로 구성된다.    

 



헤드 메시지는 단숨에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심플하게 작성될수록 이해가 쉽다종종 자세한 설명을 위해 헤드 메시지를 길게 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문장이 길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긴 메시지는 작성자를 위한 것이지읽는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만약 두 개의 강한 메시지가 한 장의 장표에 들어가 있다면 장표를 두 장으로 나누어야 한다    

 



헤드 메시지 작성 시 유의사항

각 페이지의 헤드 메시지만 연결하여 읽어도 기획서의 전체 스토리가 파악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헤드 메시지는 각 장표의 요약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헤드 메시지를 연결하여 읽었는데 스토리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헤드 메시지가 잘못되었음을 의미한다

     




헤드 메시지 작성 시 주로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다음과 같음’ 또는 아래와 같음’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장표의 의미를 요약하지 않은 전형적인 오류이다

문법적으로는 내용을 요약하고 있으나 의미적으로는 무슨 내용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상사 입장에서는 헤드 메시지를 통해 장표에 담긴 의미를 확인하지 못하고

상세 데이터를 꼼꼼히 읽어 직접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한 장에 한 메시지는 기본 원칙이다

예를 들어 20장의 장표를 만들었다면 헤드 메시지도 20개가 필요하다

만약 한 개의 메시지를 두 세 페이지에 나누어 담았다면 

중복되는 페이지는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삭제해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도서 <필요할때 꺼내 보는 기획서 작성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많은 사랑 부탁 드려요~!!!


교보문고 구매하기 클릭!



알라딘 구매하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주요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