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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 메시지 작성방법

by 봉반장

헤드 메시지란 무엇인가?

헤드 메시지(Head Message)란 파워포인트 한 장의 장표(슬라이드)에 담긴 의미를

하나의 대표 메시지로 요약한 문장을 말한다. 이때 문장은 한 두줄 정도가 된다.

보통 Leading Message 또는 Governing Message라고도 부른다.

표지나 목차를 제외한 기획서의 본문 장표는 일반적으로 목차, 헤드 메시지, 상세 내용의 순으로 구성된다.


목차헤드상세내용_복호화.jpg



헤드 메시지는 단숨에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심플하게 작성될수록 이해가 쉽다. 종종 자세한 설명을 위해 헤드 메시지를 길게 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문장이 길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진다.



긴 메시지는 작성자를 위한 것이지, 읽는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만약 두 개의 강한 메시지가 한 장의 장표에 들어가 있다면 장표를 두 장으로 나누어야 한다.


헤드메시지나누기_복호화.jpg



헤드 메시지 작성 시 유의사항

각 페이지의 헤드 메시지만 연결하여 읽어도 기획서의 전체 스토리가 파악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헤드 메시지는 각 장표의 요약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헤드 메시지를 연결하여 읽었는데 스토리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헤드 메시지가 잘못되었음을 의미한다.


메시지로스토리_복호화.png




헤드 메시지 작성 시 주로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다음과 같음’ 또는 ‘아래와 같음’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장표의 의미를 요약하지 않은 전형적인 오류이다.

문법적으로는 내용을 요약하고 있으나 의미적으로는 무슨 내용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상사 입장에서는 헤드 메시지를 통해 장표에 담긴 의미를 확인하지 못하고,

상세 데이터를 꼼꼼히 읽어 직접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헤드메시지다음과같음_복호화.jpg


한 장에 한 메시지는 기본 원칙이다.

예를 들어 20장의 장표를 만들었다면 헤드 메시지도 20개가 필요하다.

만약 한 개의 메시지를 두 세 페이지에 나누어 담았다면

중복되는 페이지는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삭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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