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파랑 Dec 19. 2024

부부




부부


독일 작가 아우어 바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사랑이 최고입니다.”


프랑스 수학자 파스칼도 덧붙였습니다.

“사랑에는 나이가 없습니다. 사랑은 우리를 새롭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힘이며, 맹세입니다. 용기를 내는 사람만이 사랑을 얻습니다. 사랑은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입니다. 우리 삶은 사랑함으로써 비로소 행복해집니다. 더 깊이 사랑하고, 더 많이 행복하세요. 사랑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모든 종교도 사랑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는 약한 존재이기에 사랑을 갈구합니다. 때로는 겁에 질리기도 하고, 외로움을 느끼며, 오늘 나의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를 찾기도 합니다. 진지하고 성실하게 사랑을 구해보세요.


이렇게 사랑을 고백해 보세요.

“나를 사랑해 주세요. 당신이 필요합니다.”


사랑의 반대말은 미움이 아닙니다. 무관심이지요. 무관심은 인간관계를 파괴합니다. 사람은 서로에게 기대며 살아가야 합니다. 관심은 사랑을 낳고, 그것은 결국 행복으로 돌아옵니다. 사랑을 시작했다는 것은 곧 행복해지기 시작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독립성이 없는 관계는 의존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경제적인 부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부 모두가 자기만의 영역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불교 경전 <수타니파타>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흙탕물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독립성이 결여된 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합니다. 한쪽이 다른 쪽에 끌려 다니는 관계는 결국 영혼을 빈곤하게 만듭니다.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에서 주인공 노라는 이렇게 말하며 집을 떠났습니다.

“나는 아버지의 인형이었고, 이곳에서는 남편의 인형이 되었어. 이제 바깥세상을 경험하고 싶어. 스스로 혼자가 되겠어.”


이 책이 쓰였을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습니다. 여성 해방운동이 싹트던 시기였지요.


부부 사랑의 비결은 서로를 인격체로 존중하는 것입니다. 프랑스 소설가 발자크도 말했습니다.

“연애는 쾌락을 목적으로 하지만, 결혼은 인생 자체를 목적으로 삼습니다.”




영국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은 아내 빅토리아와 결혼해 세 자녀를 두고 다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빅토리아는 종종 파티를 좋아하고 사치를 즐긴다는 이미지로 묘사되곤 하지만, 베컴의 눈에는 그저 아름답고 성스러운 아내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처음 아내를 봤을 때 그녀는 눈부시게 예뻤습니다. 지금 아이를 안고 있는 그녀는 성스러워 보입니다. 사랑이란 그 사람의 백 가지 모습을 모두 아름답게 보는 마음이지요.”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은 무려 17번의 청혼 끝에 부인 올리비아와 결혼했습니다. 두 사람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갔지만, 불행이 찾아왔습니다. 올리비아는 얼음 위에서 넘어져 불구가 되었고, 평생 동안 몸이 불편한 상태로 살아야 했습니다. 침대에 누워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지요.


어느 날, 올리비아는 점심 식사를 마치고 잠이 들었습니다. 마크 트웨인은 아내가 깰까 봐 발뒤꿈치를 들고 조심스럽게 걸었습니다. 그때 정원에서 새들이 요란하게 울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내의 잠을 방해할까 염려하여 책상에 앉아 뭔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윽고 마크는 정원으로 나가 나무마다 하나씩 종이를 붙였습니다. 종이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새들아, 울지 마라. 사랑하는 아내가 자고 있단다.'




꿈이 생겼다면 배우자에게 고백해 보세요. 배우자의 생각을 경청하고,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동감을 얻어보세요. 인생의 결정적 순간에 배우자의 직감은 놀라울 정도로 정확할 때가 많습니다. 그것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인생의 절호의 기회를 잡는 비법이 되기도 합니다.


홍콩 영화배우 성룡의 사생활은 오랫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다 대만 영화배우 임봉교와 결혼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을 때, 그는 공개적으로 아내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아내는 나를 사랑하는 팬들까지도 포용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나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너무 많은 희생을 감수해 준 그녀에게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성룡의 아내는 남편의 명성에 누가 될까 봐 은둔 생활을 했고, 성룡은 그런 아내의 사랑과 희생에 깊이 감사했습니다. 서로를 아끼고 이해하는 이 부부의 모습에서 우리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희극배우 찰리 채플린은 네 번 결혼했습니다. 얼핏 그의 결혼 이력이 여성 편력으로 비칠 수도 있지만, 그는 네 번째 부인 오나를 만나기 전까지 진정한 사랑을 찾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두 사람은 여덟 명의 자녀를 두고, 35년을 함께 해로했습니다.


세상을 떠나는 마지막 순간에도 오나가 그의 곁을 지켰습니다. 채플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나 오닐을 더 일찍 만났더라면, 사랑을 찾아 헤매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세상의 단 한 사람에게만 느낄 수 있는 것이 사랑입니다."




부부 사이에서 나쁜 습관이나 유혹은 때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런 나쁜 습관들이 관계를 망치기 전에,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부가 서로 비난하고 비판할 때, 상대방의 자존감이 손상됩니다. 다음은 그들의 대화를 건강한 방식으로 바꿀 수 있는 예입니다.


비난과 비판 대신 존중과 이해


나쁜 대화

남편: "너는 항상 나를 실망시켜. 이렇게 간단한 일도 못해?"

아내: "나를 왜 항상 나쁜 사람처럼 대하는 거야? 네가 너무 예민하고 비효율적이야."


좋은 대화

남편: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네 생각을 듣고 싶어."

아내: "너무 당황스럽고 힘들어. 함께 논의해서 해결책을 찾고 싶어."


상호 존중 부족 대신 관심과 공감


나쁜 대화

남편: "내 의견은 듣지도 않고 네가 원하는 대로만 하네."

아내: "내 생각이나 감정을 왜 무시하는 거야?"


좋은 대화

남편: "네가 어려운 상황에 처한 걸 이해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아내: "고마워. 그저 내 곁에 있어주고 내 마음을 들어주는 것만으로 충분해."


감정적 폭력 대신 감정적 지원


나쁜 대화

남편: "정말 바보 같아. 왜 이런 소리를 해?"

아내: "넌 항상 나를 비웃고 무시해. 존중해주지 않아."


좋은 대화

아내: "오늘 너의 도움이 정말 큰 힘이 됐어. 고마워."

남편: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걸 보니 자랑스러워."


무시 대신 배려와 공감


나쁜 대화

남편: "지금 중요한 일이 있어. 너의 문제는 나중에 얘기하자."

아내: "너는 항상 내 필요를 무시하고 네 일만 신경 쓰는구나."


좋은 대화

아내: "오늘 직장에서 정말 힘들었어. 마음이 아파."

남편: "정말 고생했어. 네가 힘들어하는 걸 보니 내 마음도 아프네."


책임 회피 대신 문제 해결에 대한 협력


나쁜 대화

남편: "네가 나를 화나게 만든 거야. 이건 다 네 잘못이야."

아내: "너는 항상 나를 탓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좋은 대화

남편: "오늘 있었던 일에 대해 조금 걱정되는 점이 있어. 함께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자."

아내: "네 의견을 고려할게. 더 나은 방법을 찾아보자."




부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 달라집니다. 젊은 시절에는 열정이, 중년에는 신뢰가, 나이가 들면 위로가 부부 관계를 지탱합니다. 사랑은 그때그때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이 변화를 이해하고 존중한다면 부부는 늘 사랑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지 않는 부부는 차갑고 공허한 관계로 남습니다. 서로의 변화를 이해하고 사랑을 나누며 관계를 지켜나가는 것이 행복한 부부의 비결입니다.


은파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