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바른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ysuper Jul 04. 2017

오해가 이해가 되는 순간

그 당시에는 몰랐었다.

서로에 대해 오해가 생기고,

말을 점차 섞지 않다가 결국은 사이가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다.


한 살, 두 살, 나이가 들면서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가 점차 귀찮아지게 되었고,

굳이 해명하면서까지 내 시간과 정성을 들여가며 오해를 풀기 싫었다.


그러다 보니,

나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들과만 어울리게 되고,

새로운 사람에 대해 거부감과 어색함이 들었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편한 것만 찾게 되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나에 대해,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에 생각해 보게 된다.


과거에 벌어졌던 일들,

그렇게 밖에 해결할 수 없었을까?


자연스럽게 지난날들을 회상하게 되었다.

그 과정 속에서 나는 피해자기도 하였으며, 가해자이기도 했다.


이제와 생각해보면,

내가 상대방에 대한 '섭섭한 감정'이 발단의 원인이었다.


상대방도 그랬으리라...



"오해가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상한 취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