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상남 Jan 24. 2019

대면식

나는 수학 조교가 정식으로 되었다. 반배정을 마치고 수학 조교들은 숙소로 향했다. 학생이 아니라 선생님으로서 기숙사에 다시 발을 디디니 감회가 새로웠다. 팍팍한 기숙학원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다시 들어오게 된 이 숙소! 나중에 다소 변동이 있었지만 14인 실에서 합숙을 시작했다. 여전히 어색한 분위기가 방 안을 가득 채웠다.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 내심 새롭다. 바깥과 단절된 곳에서 똑같은 사람들과 1년을 한 곳에서만 있었으니 사람을 사귀는 것이 낯설게 느껴졌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 어색함의 흐름을 바꾸어야 했다.


"어차피 5주 동안 동고동락할 거 지금 내가 먼저 친해져 버리지 뭐. 어색할 거 뭐 있나 성인이 돼서."


숙소는 공용 화장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했다. 우리는 기다란 화장실을 가로질러 일렬로 한 명씩 방으로 들어갔다. 언제 통성명을 해야 할까 물색하던 중 그냥 이때다 싶어, 내 앞의 누군가에게 기습적으로 말을 건넸다. 


"안녕하세요, 광주 M학원 문과 출신 자상남이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근데 하필이면 남양주 선배님이 내 앞에 있는 게 뭐람? 그런데 그때 인사했던 형이 바로 절친이 된 성민이 형이다.


"어 그래, 나도 잘 부탁할게."


첫 통성명이 이루어졌다. 성민이 형은 커피를 유독 좋아하는 과묵하고 매우 지적인 사람이다. 20대 초반 많은 귀감이 되어준 사람이기도 하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니 사람들이 조금씩 이야기를 하며 통성명을 했다. 이윽고 조교들은 각자 맡은 반에 들어가 보기로 했다. 대부분의 담임 선생님들은 그날 바로 교실에서 자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수학 조교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셨다. 내 경우 잘 알던 박 선생님이었기 때문에 부담이 없었지만 다른 조교들은 내심 걱정이었나 보다.

 

궁금했다. 누가 내 인생의 첫 학생이 되어줄까?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주어진 5주를 나는 얼마나 재밌게 보낼 것인가? 그때까진 대입에 대한 불안을 덜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내 가슴 한편은 큰 기대로 부풀었다. 성격이 외향적이다 보니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 앞에서 나서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다. 소개팅을 하는 느낌이 이런 것일까? 두근거렸다.


드디어 때가 온 것 같다. 박성식 선생님께서 나를 부르셨다. 아이들 앞에서 간단하게 인사를 하라는 뜻이다. 학원에 입소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들은 수학 조교의 존재조차 몰랐다. 그 어떤 사람보다 5주간 긴밀한 관계를 맺어갈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직은 모르고 있었다.


기다리던 시간이 왔다. 이제 아이들을 만날 때다. 형용할 수 없는 기분이 들었다. 처음이다. 드디어 지금까지 내 인생에서 가장 보람을 많이 느꼈던 시간, 내 인생에서 가장 사랑을 많이 해 본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 준 그들을 만나는 순간이었다. 


차가운 집중력이 지배하는 교실의 문을 벌컥 열고 들어갔다. 학생들이 놀라 모두 고개를 들고 나를 쳐다봤다. 나는 말없이 교탁으로 올랐다. 정적이 흘렀다. 몇 초 후에 드디어 내가 누구인지를 감 잡았는지 박수와 함께 큰 환호성이 들려왔다.


"와아아~~!! "


이미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막상 그 자리에 서니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다. 긁적긁적. 박 선생님께서 내 옆에 서셨다. 선생님께서 내 소개를 아이들 앞에서 해주셨다.


"자, 이번에 우리 MF반과 함께하는 수학 조교 자상남 선생님입니다."


아이들의 큰 박수와 함께 환호가 들려왔다.


"이 친구 작년에 문과 탑반 Mm반에서 공부한 문과 출신의 몇 안 되는 수학 조교다. 문과인 우리 반에는 굉장히 장점이 되겠다. 어... 음... 이 친구 굉장히 실력 있는 친구야. 작년 수능 수리영역 100점 출신이야. 사실 작년 시험이 좀 쉬워서 그래. 그렇지?"


"하하하하"


"안녕하세요, 작년에 이곳에서 공부한 Mm반 출신 자상남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의 눈빛은 초롱초롱 맑게 빛나고 있었다. 이 사람은 누굴까라는 궁금함. 여느 학원에서는 볼 수 없었던 수학 조교라는 새로운 제도에 대한 궁금함 등 궁금하다는 눈빛을 마구 나에게 쏘아대고 있었다. 이렇게 내 인생 하나의 큰 획을 그었던 큰 인연이 시작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첫 만남: blind dat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