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중한인 Mar 05. 2019

'경알못' 아내가 돈에 대해 물어왔다

재테크가 취미인 나에게...

인터넷 쇼핑이 취미인 경알못(경제를 알지 못하는) 아내. 퇴근하고 집에 오면 아내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컴퓨터 앞에 앉아 신나게 쇼핑을 즐긴다. 나도 옆 컴퓨터에 앉아 신나게 유튜브 경제, 주식 강좌를 듣고 우리 집 재무상태를 기록한 엑셀 시트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아내는 내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세상에 재밌는 게 얼마나 많은데. 보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해지는 숫자들과 휘황찬란한 그래프들이 떠있는 모니터 속으로 빠져드는 내가 이해가 안 돼 진심으로 물어왔다. 그게 재밌냐고. 나도 진심으로 대답했다. 정말 재밌다고. 그리고 덧붙였다. 요즘 같은 세상에 투자를 통한 재테크는 필수야.

 

아내: 나도 지금 저축은 하는데... 나처럼 저축만 하면 안 돼?
나: 음.. 은행에 저축하면 이자를 주잖아? 그게 요새 많아봐야 2%~3% 야.
근데 물가도 비슷하게 올라가거든. 그러면 결국 내가 저축한 돈은 불어나는 게 아니라 제자리인 거지. 특히 요즘은 물가상승률이 은행 금리보다 높아서 적금을 하는 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가 될 때도 있어.
그래서 저축만 하는 건 재테크라 할 수가 없지. 은행 이자보다 많이 벌 수 있게 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해!  
아내: 적금을 하면 이자를 주는데 그게 왜 마이너스야? 플러스지.
나: 그건 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야. 예를 들어 볼게. 우리 어렸을 땐 짜장면 한 그릇에 2천 원 정도 했어. 지금은 4500원 정도 하잖아? 5천 원 갖고 지금은 한 그릇밖에 못 먹지만 예전에는 짜장면 두 그릇에 군만두도 먹을 수 있었어!! 5천 원짜리 지폐는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데 왜 살 수 있는 건 줄었을까? 이게 바로 돈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이야. 짜장면 예처럼 5천 원의 가치는 [짜장면 2그릇 + 군만두] → [짜장면 1그릇]으로 하락한 거지. 앞으로는 5천 원으로 짜장면 1그릇도 먹기 힘들게 될 거야.
물가가 올랐다는 말은 결국 돈 가치가 떨어진 거란 말이지. 그래서 재테크 수익률은 물가상승률보다 높아야만 해. 그렇지 않으면 내 돈은 실질적으로 계속 줄어드는 게 돼버리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통장에 넣어놓은 내 돈이 마이너스일 수도 있다고?' 갑자기 아내가 불안해하기 시작했다.

아내가 좋아하는 쇼핑의 천국 홍콩
아내: 그럼 내 돈을 지키려면 재테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겠구나...
나: 물론! 자고 나면 내 돈이 줄어든다고 생각해봐? 무섭지 않아? 그리고 내가 재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두 개 더 있어.
하나는 우린 맞벌이니깐 돈 버는 건 두 명이잖아. 만약에 돈 버는 사람이 더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심지어 얘는 잠도 안 자고, 주말도 없고,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오는 거야. 생각만 해도 너무 좋다!
두 번째는 우리가 지금은 젊고 일을 하면서 돈을 벌기 쉽지만, 나이가 들면 할 수 있는 일도 적어지고 받는 월급도 줄어들 테니깐 미리 준비해서 우리를 먹여 살려 줄 분신을 만들어 놓는 거지!
어때? 재테크 재밌겠지?

이렇게 경알못 아내와 재테크가 취미인 남편의 1문 1 답이 시작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