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방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고작해야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는 한 가지 의견, 즉 여성이 픽션을 쓰기 위해서는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자기만의 방, 민음사 p18)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재치를 번뜩일 필요도 없지요.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할 필요도 없고요. (자기만의 방, 민음사 p28)
그때는 그랬고 지금은 다르다.
...글을 쓰는 사람이 자신의 성을 염두에 두면 치명적이라는 것입니다. 순전한 남성 또는 순전한 여성이 되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인간은 남성적 여성이거나 여성적 남성이어야 합니다..... 창조적 예술이 이루어질 수 있으려면 먼저 마음속에서 여성성과 남성성이 협력해야 합니다...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온전히 충실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으려면 마음 전체가 활짝 열려 있어야 합니다. 자유가 있어야 하고 또 평화가 있어야지요. (자기만의 방, 민음사 p152)
칭찬은 비난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여러분이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 그것만이 중요한 일입니다. (자기만의 방, 민음사 p155)
그때는 그랬고 지금은 다르다.
당신을 진정한 자기 자신이도록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페미니즘은 상상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나는 믿는다. 울프 이전에, 울프와 나 사이에, 어쩌면 그 이후에..... 지금까지 새로운 시대를 상상해 온 이들이 각자의 삶에서, 그 야트막하게 벌어진 틈에서 다른 삶을 기어코 퍼 올리는 일을 멈춘 적은 다행히 단 한 번도 없었딘. 그 틈을 넓히려면, 마음 안팎에 반드시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 (자기만의 방, 민음사, 추천의 말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