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브랭 Oct 29. 2020

산책

워킹맘

점심을 조금 과하게 먹었는지 속이 계속 더부룩했다. 급한 업무를 그런대로 끝내놓고 회사 주변을 잠깐만이라도 걷고와야겠다 싶었다. 자리에서 슥 일어나 밖으로 나섰다.




회사 주변을 빙 둘러서 화단이 예쁘게 꾸며져 있었다. 꽃 이름을 궁금해하면서 슬슬 걷다보니 문득 낯설다는 생각이 들었다. 회사에 다닌 후에야 내 시간이 생겨났음이 새삼스럽다.


전업주부로 지낼 때는 집 밖을 나갈 수가 없었다. 신생아가 있어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부지런히 집을 쓸고 닦고 빨래를 해치우고 하루종일 저녁밥을 생각했다. 나 혼자 먹는 점심은 대강 때워도 남편에게 저녁밥만은 최선을 다해 차려야한다는 이상한 강박이 있었다. 아기 챙기기에도 정신이 없었지만 외벌이 남편의 컨디션을 맞춰야 한다는 게 내 일상을 짓눌렀다. 재취업을 하고나서야 아내가, 엄마가 아닌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정말 혼자만의 시간, 혼자만의 방이 필요했다. 홀가분하게 오롯이 나로서만 존재할 수 있는 일탈을 꿈꾸었다.


슬슬 걷고 또 걸었다. 미혼 시절 아저씨들이 왜 회사밖을 저리 걸어다니나 싶었는데 내가 이러고 있었다. 웃음이 났다. 회사 생각, 집 생각, 애들 생각, 미래에 대한 걱정 등을 차근차근 정리하며 가만히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중이었던 것이다. 아무 생각없이 느긋하게 늑장을 부리는 곳이 회사라는 사실이 아이러니하다.

 

워킹맘이 되어서 마냥 힘들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집에서는 항상 아기에게 매여있었고, 내 이름이 사라졌다. 내 이름으로 불리는 일은 없어졌다. 애기엄마. 새롭게 생긴 내 정체성이 모든 삶을 지배했다. 출근을 하면서 내 이름이 불리기 시작했다. 없어져버린 내 자아가, 내 꿈이, 내 미래가 되살아나는 듯했다. 육아와 일상의 온/오프가 생겨났다. 회사에서 나는 온전히 나로서 존재했다. 아이엄마, 누구 아내가 아니라 내 이름으로 불리는 공간이 절실히 필요했다.


가끔 너무나도 지쳐서 힘든 날에는 업무로 인해 좀 늦게 들어간다고 거짓말이라도 해야겠다. 아주 잠깐이라도 바깥바람을 쐬고 들어가면 기분전환이 될테니까. 이건 아무도 모르는 나만의 비밀이다. 괜히 콧노래가 난다.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도 임산부 동료가 생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