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브랭 Nov 04. 2020

너를 '써'버리겠어

직장

정말이지 싫은 사람이 있다. 지금껏 별의별 사람들을 만나봤지만 그중에서도 K부장은 얼굴도 보기 싫은 사람으로는 손에 꼽을 수 있을만다. K부장은 유난히 목청이 컸다. 별것 아닌 일에도 언성을 높이면서 '요즘 것들은 나약해 빠졌어'따위의 말을 숨 쉬듯이 자연스럽게 내뱉는 꼰대 중에 왕꼰대였다. K부장이 술을 마시는지, K부장이 술에 담가지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술만 마시면 끔찍한 주사를 부려대는 걸로도 유명했다.


나의 첫 사회생활은 K부장을 만나면서 꼬였다. K부장은 술 이외의 모든 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었다. 신입인 나에게 제대로 된 업무분장을 해줬을 리가 만무했다. 전임자가 도망치듯 떠나버린 상황에서 이루어진 부서 배정이라 신입에게 말도 안 되는 양의 업무를 미뤄놓고 기다리는 중이었다. 전임자의 부재 속에서 사수 한 명과 새파란 왕초짜 신입 둘이서 4명의 업무를 해야 했다. K부장은 있으나 마나 한 사람이라 사회생활 경력이 전무한 내가 보기에도 말도 안 되는 존재였다. 그나마 술 다음으로 잘하는 게 사내정치라서 용케 부장까지 달고 있다는 게 모든 이의 공통된 평가였다.


K부장이 나와 내 사수를 너무나 믿고 전권을 맡겨버린 까닭에 하루가 멀다 하고 야근을 해야 했다. 월 마감, 분기 마감, 반기 마감, 연마감이 숨 가쁘게 진행되었고 나는 대단히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버렸다. 고작 1년 만에 업무의 시작과 끝을 온몸으로 부딪혀가며 밑바닥부터 기본기를 충실히 다질 수 있었다. 그다음 해에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원하는 업무를 우선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정도였다. (지금 생각하니 K부장은 부하직원을 성장시키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었던 것이다!)


몇 년도 더 지난 K부장의 일을 이제야 쓰는 까닭은 며칠 전 K부장의 근황을 전해 들었기 때문이다. 그는 추접스러운 술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결국에는 다른 부서의 여직원을 성추행하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했다. 모든 직원들은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하면서 K부장의 퇴직을 기대했건만, 그는 용케도 몇 개월의 대기발령 끝에 자회사로 전보발령이 되었다고 했다. 역시 사내정치의 달인다운 놀라운 처세였다.


워킹맘이 되고 나서 매일 짤막하게 글을 쓰기 시작했다. 글을 쓰면서 달라진 점은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분노를 유지하면서도 나의 우아함을 잃지 않는 것 긍정적인 변화였다. 불쾌한 사람을 만나면 너를 들이받아 '쏴'버리는 게 아니라 '써'버리면 되는 것이다. K부장처럼 별난 인간을 다시 만나게 된다면 좀 더 덤덤하게 그를 '써'버리겠다.


새로이 K부장을 만나게 될 모든 이에게 나의 다정한 격려를 보낸다.



작가의 이전글 존재가 납작해지는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