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상희 Nov 15. 2023

위로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사랑해

오늘은 따돌림에 대해 생각해 보자. 혹시 친구들에게 따돌림당하거나, 당하는 것을 보거나, 친구를 따돌려 본 적이 있니?


따돌림 비슷한 것 당해봤어요.


정말? 언제?


8살 때요. 영어학원에 다녔었는데 제가 제일 어렸거든요. 그런데 큰 형들이 쉬는 시간이나 학원이 끝나고 나면 복도로 막 끌고 가서 무릎끓리고 그랬어요. 복도같이 생긴 곳이라서 추웠어요.


형들이? 이런 나쁜 녀석들! 그래서 엄마한테 일렀어?


아뇨. 집에다가는 이야기 안 했어요. 사실 그때 저는 그게 따돌림인지 뭔지 잘 몰랐어요. 그냥 형들이 시키니까 했는데.. 괜찮아요. 지금은 그 학원 안 다녀요.


그래도! 아니, 학원 선생님한테라도 이야기를 했어야지!!!


아무한테도 이야기 안 했는데 할머니가 저를 데리러 와서 봤어요. 그런데 형들한테는 별로 뭐라고 안 했고요. 집에 가서 저 혼났어요. 막 화내셨어요. 할머니가 저한테.


왜 가만히 당하고 있냐 뭐 그런 이야기겠구나. 그말을 들은 넌 마음이 어땠니?


저, 오히려 할머니에게 상처받았어요. 그리고 짜증나고 화났어요.


짜증이 났다는 게 어떤 거지?


막 열이 날 만큼 화가 나는 기분이 짜증이에요.


그렇구나. 많이 속상했겠다.




이제 겨우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만 나이로 겨우 일곱 살인 아이가 말했다. 상처받았다고.... 그렇지만 이제는 괜찮다고 했다. 상처는... 아이에게 흉터가 되어 남아 있었다. 이렇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이에게 괜히 아픈 상처를 들쑤시는 건 아닌지 미안했다. 힘내라고 말하기도, 잊어버리라고 말하기도, 괜찮아! 하고 말할 수도 없었다.  자신을 괴롭힌 형들보다 할머니에게 상처받았다는 아이를.... 뭐라고 위로해야하나.



작가의 이전글 칭찬합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