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세상 일 내 뜻대로 안될지라도 이왕이면

'희망'이라는 환상적인 에너지



세상 모든 일이 내가 바라고 원하는 대로 흘러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노력해서 가능한 일이라면 이왕이면 좋은 것과 가까이하며 지내고 싶다

마시지 않고도 취한 척 살아가는 법, 김원 지음, 21세기 북스



세상 모든 것이 내 뜻대로 흘러가면 참 좋으려만



세상 모든 것이 내 뜻대로 흘러가면 참 좋으려만 아쉽게도 세상은 그리 녹록지 않은 것 같다.


첫 캘리 수업 때는 전원이 모집된 강의가 두 번째 모집 때는 0명이었을 때는 '어 왜 그렇지?'라며 당황했었고

정성껏 준비한 캘리그라피 소품들로 첫 플리마켓에 나갔을 때는 생각보다 냉담한 시장 분위기에 슬펐으며

나는 너무 만족스럽게 작업 되었다 생각한 글씨가 의뢰자에게는 아니었을 때 화가 났었다.


나를 알리기 위해, 내 글씨를 알리기 위해 책 출간, 방송 출연, 유튜브,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을 기획하고 도전하며, 이번 것만 하고 나면 더 좋은 것이 있겠지 희망을 품었지만 결과는 이렇게 말해주는 느낌이었다.


"그건 너의 희망이지 현실은 아니란다 아가야..."


기대가 큰 것인가, 아님 현실을 모르는 것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계속 도전하고 시도하고 있다.

그 모든 경험들이 무디고 무딘 나의 감을 조금이나마 일깨워주고 있고, 내 기대만큼은 아닐지라도 나는 전보다 성장하고 있으니까.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나도, 지금의 내 글씨도 없었다.




계속해서


때문에 나는

계속해서 나를 동기부여하는 좋은 확언들과 명언들을 가까이하며 나는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계속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들을 읽으며 배워나갈 것이다.

계속해서 나를 힘 돋게 하는 좋은 사람들과 가까이하며 나는 그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다.


언제나 내 기대만큼은 아니겠지만 '희망'만큼 환상적인 에너지는 없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메이크 미 해피리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