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험디자이너 나음 Jan 11. 2022

실제 실행하는 생각  _데미안

2022 나다움을 찾기 위한 글쓰기 11

오늘의 인사이트 글은 실행입니다.

삶을 살면서 끝없이 생각하고 상상하고 희망하는 무수한 것들이 

모두 의미가 있을까요?

물론 생각은 행동의 시작이 될 수 있으므로 그 자체만으로 가치 있다. 

생각하지 않은 것보다 낮다.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생각이 인생의 큰 함정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은 행동보다 결과를 빨리 예측하는 힘이 있습니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는 생각은 내 상상 속에서만 힘이 있습니다. 


생각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나와 생각이 일치되지 못할 때 좌절이라는 이름으로 

내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생각은 무수한 좋은 시작의 원동력이 되어주지만, 

때로는 허상 속에 갇히게 만들기도 합니다. 


생각이 힘을 가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생각에 현재를 대입하고 행동으로 연결하는 추진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내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거나, 

나보다 대단할 것만 같았던 사람의 약한 면을 발견하게 되었을 때 

상상 속 그대는 포기라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속 그대는 생각을 실행하기 위한 길을 덤덤히 나아가기도 합니다. 

데미안에서 인사이트를 얻은 오늘은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삶에서 실제로 실행하는 생각만이 가치 있는 거야 -데미안



우리는 삶을 살면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나요?

내 삶의 가치를 상상 속에 맡기는 것이 아닌 현실로 대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나요?


실패는 괜찮습니다. 

실패를 시도했던 나에게 배움이 있었으니까.


혈기왕성하던 20대의 나는 거절당하는 것이 무서워 

생각만 했었습니다. 

내 진심이 통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나를 오버하는 사람으로 생각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에 

먼저 다가가는 것을 포기하고 조용히 있는 것을 선택했었죠. 


상대방은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일이지만, 

나에게는 의미 있는 상황에서 감사를 표현하는 것조차 두려웠습니다. 

나의 감사인사가 상대방에게 불편을 줄까 두려워 감사인사를 내 머릿속 생각으로만 머물게 했었습니다. 

나 혼자 한 감사는 전달되지 않았고, 저의 마음속에서 잊혀 갔습니다. 


먼저 다가가는 것이 어려웠던 아이

사소한 인사조차 많은 생각을 해야만 했던 저는 

생각 속에 나를 가두는 삶을 살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여전히 저는 다가가는 것이 어려운 아이이고 

많은 생각을 하는 아이이지만, 

조금 변화되었습니다. 


머릿속 고민을 실천하고 잊어버리자..라는 

나름 야심 찬 실천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제가 감사를 전하지 못할 만큼 생각이 많았던 이유는 

내가 전달한 감사 이후의 다른 리액션을 타인에게 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실천은 나의 몫이고 받아들이는 것은 상대의 몫이라는 마인드 컨트롤을 하며

반응에 대한 기대를 놓았습니다. 


그랬더니 좀 더 많이 감사하고 기분 좋은 일들이 생겨났습니다. 

교육현장에서 항상 소통하며 물건을 전달할 때 손으로 쓴 편지를 함께 동봉해서 전달해 주는 

동료가 있었습니다. 일이지만 정성을 다하는 동료의 모습에 감사를 표현하는 용기를 내었습니다. 


그리고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아는 나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생각해 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사소한 것에도 크게 감동하는 제가 동료가 일에 정성을 다하는 데 힘이 되어 주었다는 피드백을 받으며, 

오해받을까 두려워 생각만 하며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감사를 표현하고 서로 감동하는 시간이 더욱 가치 있음을 배울 수 있었던 에피소드입니다. 


모든 생각은 가치 있지만

생각에 머무를 때 빛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생각이 빛날 수 있게 하려면 용기 한 스푼을 넣어 

실행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실제 하는 생각을 위해 살아있는 가치를 위해

바로 행동하고 표현하고 감동하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우리가 되길 바라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지의 훈련 _데미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