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옥을짓다 May 24. 2022

합판의 등급

 합판은 베니어판을 홀수 층으로 접착해 쌓아 만든 것이다.  이 베니어 판은 통나무를 회전시켜 얻은 얇은 판으로 격자 형태로 접착시켜 수축과 평창의 폭을 감소시켰다.  항상 3겹 이상의 홀수로 합판층을 구성해 나무의 단점인 뒤틀림을 보완하고 나무 모서리에 못을 박을 때 생기는 갈라짐 현상을 줄여 시공성을 높였다.  


 통나무를 회전시켜 얇은 판재를 얻는 과정과 격자층 쌓기


 합판의 품질 등급 

 

 합판은 표면의 상태, 줄무늬, 흠집, 착색의 일관성 등과 같은 특성에 따라 품질의 상태를 'A ~ D'로 표시한다. 품질은 A가 최고 등급이고 D로 갈 수록 그 등급은 낮아진다.  때때로 AB 또는 BB와 같은 두개의 등급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보드 양면에 같은 등급의 베니어판을 사용하지 않고 시공시 한 면은 벽에 고정시켜 마감하므로 보드 전체를 고급 베니어판으로 만드는 것보다 가려지는 부분을 낮은 등급으로 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BCX 및 CDX가 마크 되어 있을 경우, 내습성 접착제를 사용해 습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 제품으로 BC와 CD는 보드의 앞 뒤 등급을 나타내며 X는 특수 내습성 접착제가 사용되었음을 의미한다.


합판의 표면과 줄무늬의 상태를 고려해 품질의 등급을 만든다. (C~D등급에 나타나는 현상)


A 등급 : 고급 합판으로 옹이가 없고 매끄러운 표면으로 눈에 보이는 마감용이다.

B 등급 : 6mm 미만의 작은 옹이와 흠이 있다. 

C와 D 등급 : 수선한 자국과 파여진 옹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건축용재로 사용된다.


A / B / C / D 품질

합판 쓰임에 의한 구분 


 합판 등급의 구분은 품질에 의한 것과 쓰이는 목적에 따라 등급을 구분한다.  주로 쓰임의 의한 등급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MR 합판과 디자인 장식용으로 쓰이는 BWR / BWP 합판, 오징어 합판으로 불리는 곡선처리가 가능한 합판, 불에 강한 FR 합판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MR 등급 합판은 내습성 합판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합판이다.  보통 '내습' 이라 하면 습기에 어느 정도 버틸수 있다는 얘기이지 '방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실내 장식, 가구, 옷장 천장, 벽 보강용 및 포장에 널리 사용된다. 


 BWR 등급 합판은 MR 합판보다 물에 잘 견딘다.  합성 플라스틱 수지인 페놀 포름알데히드 접착제(페놀 수지)를 사용하여 접착성을 높인 제품이다.  주로 건물 밖 외장용으로 실내, 실외, 습한 환경에서 사용되며  물에 젖기 쉬운 주방 가구, 정원용으로 적합하다.  


 BWP 등급 합판은 해양 등급 합판으로 알려져 있다.  활엽수종으로 구성되며 MR 및 BWR 합판에 비해 품질과 강도, 접착력이 우수한 합판이다.  장시간 물에 노출되는 곳에 적합하며 선박 및 보트 건조용 목공과 같은 해양 응용 분야, 주방 / 욕실 가구등 물과의 접촉이 예상되는 장소에 사용된다.  


 곡선 처리가 가능한 합판(오징어합판) 굽힘에 의해 형성되는 호 또는 곡선처리가 자유로운 합판이다.  굽힘 반경 은 두께에 따라 달라지며 3 ~ 15 mm까지 생산된다.


오징어 합판 ( 3 ~ 15mm )


 FR 합판(난연 합판)은 복합상가나 공공극장, 식당주방과 같이 화재의 위험을 줄여야 하는 장소에 사용된다.  난연 합판의 표면은 제조 과정에서 난연성 약품으로 처리되어 내화성이 우수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