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뮨 Oct 15. 2019

무단횡단의 최후

살았니? 죽었니?

30일 글쓰기는 매일 아침 6시에 그날의 주제가 공개됩니다. 그래서 주어진 주제에 따라 글을 쓰는 것이지요. 혼자 제약 없이 글을 쓸 때는 생각지도 못한 주제들이 공개되기도 하고, 그날 밤 12시까지 마감이라는 제한이 글쓰기의 근육을 키워주기에 글쓰기의 습관을 형성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추하는 시스템입니다^^  질보다 꾸준히 양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매일매일 새로운 주제에 맞게 글을 쓰다 보면 저도 어느덧 글쓰기 실력이 늘어나겠죠?

오늘의 주제는 Q. 신호등 빨간 불에 차가 보이지 않을 때 무단횡단을 하시나요. 당신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아주 어렸을 때의 일이다. 장날이었는지 복잡하게 차가 오가던 찻길을 가운데 두고 엄마는 잠깐 볼일을 보고 올 테니 꼼짝 말고 기다리라고 했다. 몇 살 때인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5세 미만이지 않았을까 싶다. 말로는 알겠다고 기다리겠다고 해놓고, 눈에서 엄마가 멀어지자 나도 모르게 길을 건너고야 말았다. 그 길은 지금으로 치면 2차선 도로밖에 되지 않는 좁은 길이였지만 나름 동네에서는 시내였으며 사람이 북적북적 거리는 곳이었다. 나는 어떻게 되었을까??



믿어지지 않게도 나는 버스와 부딪혀서 날았다. 사실 나는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내가 붕 떠서 모든 사람들이 난리가 났는데 신기하게도 난 아무렇지 않았다. 버스에 부딪히고도 다치지 않은 것은 정말 감사한 일이 아닐 수가 없다. 다행히 다치지는 않았지만 이 사건은 오랫동안 우리 집에서 화제가 되었고, 나는 엄마께 등짝 스매싱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 한번 호되게 당한 이후로는 절대 무단횡단을 하지 않게 되었던 것 같다. 



사실 저때는 무단횡단의 개념조차 없었고, 단지 엄마가 눈에서 멀어지니 나도 모르게 몸이 따라간 것인데 어느 정도 커가면서는 남이 보지 않을 때도 지켜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디퍼런스 검사를 해보니 나는 도덕적으로 좀 민감한 편이었다. 그로 인해 그것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 괴로울 정도로 말이다. 상식 밖의 일을 하거나 기본적인 도덕들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 이것은 어떻게 자라왔는지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함부로 판단하지는 않으려고 노오력 중이다. 노오력...



자동적으로 판단이 되는 나의 성향이 가끔은 괴로운데 남을 판단하기 전에 나나 잘하자. 나도 100% 지켰다고는 말하지 못하겠으므로.



구독은 저로 하여금 계속 글을 쓰게 만들어줍니다^^

구독과 라이킷, 공유와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느려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