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쓰는 이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타미 May 28. 2021

두서없는 생각의 근황

 고양이들은 불면을 모르는 듯하다. 낮잠의 달콤함을 처음 맛본 사람처럼 곤히 잠에 들곤 한다. 노곤하게 잠든 고양이들의 얼굴을 쳐다보면 이 세상 어떤 근심도 가벼워지는 것 같다.

 몇 달간의 취업 준비가 어찌어찌 끝이 났다. 왜 나를 뽑아줬을까, 왜 나를 뽑아주지 않았을까. 왜 나였을까, 왜 내가 아니었을까. 길을 걸을 때 생각하는 질문이었다.  

 통 밤에 잠이 오지 않는다. 동생과 이 년 동안 같이 살다가 혼자가 되었다. 혼자 산 햇수가 적지는 않으니 금세 다시 익숙해졌다. 고양이들이 혼자 있는 공기를 메꿔주고 있다. 

 요새의 생각은 십 년 전을 향한다. 아니면 그보다 더 먼 과거를 향한다. 그리운 사람들이 생겨난다. 그리운 기억들이 떠오른다. 내 기억의 증인들을 만나고 싶다. 같은 시간과 장소를 공유했던 사람들을 만나 불확실한 기억의 퍼즐을 맞추며 떠들고 싶다. 내 기억 속의 일들이 진짜 있었던 일들인가 하는 의문이 들 때 나에게 확신을 줄 사람들. 나의 기억은 나의 기억으로만 남아있다.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둘의 기억으로, 다수의 기억으로 환산하고 싶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을 만나 옛날이야기를 하고 싶다. 이 바람은 자체만으로도 날 쓸쓸하게 만든다. 쓸쓸함을 어깨에 이고 그리워할 것들을 그리워하는 불면의 밤.

  

매거진의 이전글 다른 사막을 걷고 다른 오아시스를 만난다해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