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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의 연예인이 되어

특명 딸의 울음을 멈춰라

by 날랩



아이는 시도 때도 없이 운다.

이럴 땐? 뭐라도 해야 한다.


그러니까 친구들이 동요를 부를 때도 대중가요를 흥얼거렸던 내가.


덕질만 해온 내가! 공연을 보는 게 아니라 공연을 해야 하는 입장이 되어버린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장르다.


만화영화도 좋아하지 않아서 친구들이 부르는 만화주제가도 잘 몰랐고,

그저 아이돌 음악만 주야장천 들었던 나다.


때문에 기억나는 동요 레퍼토리가 몇 없다.


“잘 자라~ 내 아기~ 내에 귀히여어우운 아기. 으으음음…라라라~”


한 문장을 못 넘기고 허밍이 시작된다.


내 귀여운 아기가 잘 자기를 바라는 간절함만 무한반복될 뿐 뒷가사를 모르겠다.


가사를 찾아볼 여유도 없다.


좀 더 길게 부를 수 있는 거 없나?


“아침 바람 찬 바람에~ 울고 가는 저 기러기~그 담에가 뭐지?”


남편도 별반 다를 바 없다.


“구리구리구리구리 가위바위보 아니야?”


음…뭐 … 맞겠지.

우는 애랑 가위바위보를 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그럼 내 남편은?


“산~중 호걸이라 하는 호랑님의 생일날이 되어…”


와우… 나보다 더한 사람 등장이오.


선곡 센스 무엇이며, 재운다고 질질 늘여 부르는 미디엄템포의 산중호걸이라니.


“여후우는~ 봐이올린~지이가~지가~지가 지가~ “


못 들어주겠다.


태교를 할 때도 산모의 기분이 최우선이라고 하길래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음악만 주구장창 들었던 나이기에. 도대체가 뭘 불러줘야 할지. 어떤 노래를 좋아할지 알 수 없었다.


아이유의 밤편지를 목을 가다듬고 불러보았다.

나는 타고난 저음에, 고음불가라 노래방엘 가도 마이크를 잡는 법이 없는데,

내 딸을 위해서라면 뭐라도 한 곡 뽑아야 했다.


“이 밤~ 그날에 반딧불을 당신의 창 가까이 보낼게요~ 사랑한다는 말이에요”


오… 서정적이야…


좀 괜찮은데…?


하지만 그 뒷가사는 역시 기억나질 않는다.


고장 난 테이프처럼 사랑한다는 말이에요. 를 반복하다가 ‘좋은 꿈이길 바라요’가 떠오르면 그 부분을 반복했다.


‘그래, 우리 딸이 살아갈 미래에 완창은 트렌드가 아니지, 숏폼이 대세라고.

요즘 누가 완곡 듣나? 챌린지 구간만 반복 재생하지…’


나는 합리화와 자기변호에 매우 특화되어 있는 사람이다.

결국 그렇게 내 편할 대로 아가를 위한 노래를 부르고 있다.


요새는 아가가 커서 울음을 달래는 용도가 아니라 아이를 웃기기 위해 노래를 부른다.


엉망진창이긴 하지만 율동을 곁들인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아이가 웃어주는 그 찰나를 포착하기 위해서.


아기는 입을 크게 벌리며 표정을 쓰면 신나 한다.


손도 팔도 쭉쭉 뻗으면 내가 마치 ‘제니’(아님) 나 ‘장원영’(그럴리 없음) ‘ 카리나’(절대 네버) 가 된 듯이 황홀해한다.


고음도 안 올라가고 완창은 해본 적 없으며 가사도 영 엉터리인 구간 반복 숏폼이지만

아가는 나를 연예인으로 만들어준다.


안방 1열 1인 관객의 반응이 어찌나 열광적인지 가끔은 소름이 돋기도 한다.

그 반응을 오롯이 받다 보면 도파민이 팡팡 터진다.


그래서일까, 가진 레퍼토리라곤 미디엄템포 산중호걸이 전부였던 남편은 퇴근 후 루틴처럼 아이 앞에 서서 공연을 한다.


학창 시절 즐겨 불렀던 락발라드(야다, 더 크로스)나 근본 없는 지킬 앤 하이드 넘버 같은 것들로 꾸려진 그 공연은 둘 만의 콘서트 그 자체이다.


제삼자가 보기엔 괴로운 광경이지만,

관객의 만족도는 최상이고 공연자도 힐링되는 행복한 시간이다.


[그대의 연예인이 되어 평생을 웃게 해 줄게요. 언제나 처음 같은 마음으로]


싸이의 연예인 가사처럼. 아기가 우릴 연예인으로 만들어주었으니 평생을 지금처럼 웃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우리 아가가 나처럼 여섯 살부터 아이돌을 좋아한다 해도, 더 이상 우리 부부의 오합지졸 공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엄마랑 아빠는 지금 같은 맘으로 널 평생 웃게 해주고 싶다는 걸 알아주길.

시시해는 해도 우스워는 말아주길.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방 1열 vip 우리 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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