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왜 놀이가 핵심인가

by 남효정

"왜 놀이가 핵심인가요?"


"놀이가 핵심인 이유는, 그것이 영유아의 삶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바라보며, 놀이 중심 교육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다.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 역시 ‘영유아의 행복한 삶’을 중심에 두고, 일상과 놀이 속에서 배움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설계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유아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바라보며, 놀이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형태의 진행에서 벗어나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구성하도록 하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배움이 일어나도록 설계되어 있다.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자율성 확대에 기여하였다.


"그럼, 유아들은 주로 어떤 방식으로 배우게 되나요?"


"대그룹으로 유아들을 앉혀놓고 진행하는 형태의 활동의 비중이 확연히 줄고 자유놀이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자유놀이는 유아가 각자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유아의 놀이주도성을 키우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주도할 때, 사고력·창의성·사회성 등 전인적 발달이 촉진됩니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통 교육과정인거지요?"


"네, 그렇습니다. 누리과정은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의 핵심 취지는 영유아의 행복한 삶을 중심에 두고, 일상과 놀이 속 배움을 강조한다. 주요한 특징은 보육과 교육의 통합적 접근 강화하고 놀이와 일상 속 경험을 통해 영유아가 스스로 배우도록 지원하기를 권한다. 이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권리와 발달 특성을 반영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하면 영유아가 즐겁게 잘 배울 수 있을까?'를 궁리하며 영유아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해 왔다. 교사들은 수많은 교육과 연수, 워크숍을 다녀와도 현장에 적용할 때는 늘 고민이 많다고 한다. 부모들도 유명하다는 강연을 듣고 좋다는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지만 현실에 적용하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한다.


새들은 날고, 물고기는 헤엄치고, 아이는 놀이한다.

Birds fly, fish swim, and children play.

— Garry Landreth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남효정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지금, 바로, 여기서 행복한 일상을 살아가는 남효정의 브런치입니다. 음악과 문학을 사랑하는 가족이야기, 자녀와 친구처럼 살아가기, 어린이와 놀이, 교육, 여행 이야기 등을 씁니다.

87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95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21화대성통곡하며 등원 거부하는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