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로 삶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다짓기 최주선 Jun 28. 2023

블로그, 전자책으로 수익나다.

티끌모아 태산 될까.




블로그 애스포스트 입금 55,554원
유페이퍼 정산금액 44,980원


이번달 정산받은 금액이다. 누가 보면 콧 웃음 칠 지도 모르겠다. 유튜브, 블로그에 블로그로 월 천만 원 번다는 포스팅도 많다. 월 100만 원은 우습다는 글도 본 것 같다. 뭐 엄청 많은 금액도, 적은 금액도 아니다. 블로그로 아직 수익 못 내본 사람도 있고, 전자책으로 수익 못 낸 사람도 있을 테니까.

자랑할만한 수준의 금액도 아니지만 결코 자랑스럽지 않은 금액도 아니다.

땅 파봐라. 이렇게 돈 나오나.


아침 마당에 전자책 이야기가 나왔는데,
 진짜로 천 만원씩 벌고 그래? 네가 쓴 것도 그런 거야?

며칠 전 엄마한테 카톡이 왔었다. 이 문자를 보는 순간 헛웃음부터 터졌다. 나는 아닌데......


어, 맞아 엄마. 그런 사람도 있다던데 전자책 쓴다고
다 그렇게 많이 벌지는 않아. 결국은 콘텐츠도 중요하겠지만
 순수 책 값만 이야기하는 건 아니야.
전자책 판매 금액이랑 강의랑 뭐 등등 다른 것까지 되는 경우도 있고.

엄마는 내가 쓴 거도 그런 부류냐면서 물은 건데, 나는 자세하게 이야기를 했다. 나는 이제 고작 5만 원도 안 되는 금액이지만 뭐 그렇게까지 안 돼서 배 아프지는 않다. 그리고 엄마랑 그 이야기 나눈 걸 잊고 있었다. 오늘 오전 메일 알림과 통장 알림에 번뜩 엄마 말이 생각났다.


'나는 진짜 쨉이 안되네.'


다시 말하지만 부럽긴 해도 배 아프진 않다. 배 아픈 건 뭔가 비슷해야 경쟁구도에서 배가 아플 테니까. 전혀 다른 세상 이야기만 같다.




처음 온라인으로 수익을 냈던 게 2020년도였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1년간 열심히 했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었다. 애드센스를 달고 4개월에 걸쳐 났던 수익은 10만 원 돈 남짓이었다. 경제활동으로 인한 수익이 전혀 없이 지낸 지 2년 만에 내가 내 힘으로 무언가를 해서 냈던 수익이었다. 미친 듯이 기뻤다. 내가 뭔가를 꾸준히 해서 낸 결과였던 탓이다. (애드포스트보다 애드센스가 광고비를 더 많이 준다는데 지금 나는 티스토리를 하고 있지 않으니 이런 바보 같은 일이 어딨 냐는 말도 들었다. 왜 블로그를 네이버로 옮겨갔냐면서)


그 뒤로 천 마스크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수익을 냈다. 온라인에서는 이모티콘 만드는 법을 배워 제출했다.  승인이 된 이모티콘으로 매월 치킨값 정도를 벌었다. 디지털 드로잉 수업을 열어 프로크리에이트 강의를 하고 수익을 냈고, 이모티콘 튜터로 활동하면서도 몇 개월에 한 번 수익을 냈다. 그렇게 온라인에 발 들인 후로 계속 무언가를 하면서 수익을 만들어 나갔다. 지금은 마스크도, 이모티콘도, 프로크리에이트 강의도, 이모티콘 튜터로도 벌어들이는 비용이 전혀 없다. 이모티콘은 팔리지도 않고 있나 보다. 새로 만들어야 알려지는데 고인 물 된 지 오래다.


블로그 수익금과 전자책 비용을 모아서 태산 될 거는 바라지도 않는다. 또 이렇게 말하면, 믿는 대로 된다는 데 내가 너무 믿음과 자기 확신이 없나 싶은 생각도 든다. 그렇게 '바라지도 않는다'는 말을 쓴 이유는 더 열정을 쏟는 분야 있기 때문이다. 그저 도구로 쓸 뿐이다.


영어 코치와 책 쓰기 코치로서의 시간과 삶의 파이가 넓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내려놓아야 할 분야를 내려놓게 된 거다. 뭔가 하나를 취하면 하나는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더 좋은 것과 덜 좋은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마련이다.


첫 책을 내고 받은 인세는 정말 깜짝 놀랄 만큼 적었다. 기대보다 더 적은 수입이었다. 잘 팔리지도 않았나 보지만, 처음 계약조항에 작가가 할인 가격으로 직접 구매하는 책은 인세 수입에 잡히지 않는다는 항목이 있다는 걸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래서 그 사이 지인이 부탁해 50권, 내가 100권, 100권, 또 지인이 50권씩 부탁한 책은 직접 출판사에서 구입했기 때문에 인세에서 제외되었다. 뭐든 꼼꼼하게 잘 읽고 알아야 한다. 너무 대충 봤나 보다. 공저에 대한 수입은 아직 없다. 그러니까, 책으로 때 돈 벌겠다는 마음은 처음부터 없었다. 경험을 쌓기 위한 시작이라고 생각했다. 적게 벌어도 , 돈이 안 돼도 책을 계속 쓸 거다.

 

그런 말 많이 하지 않나, 돈을 좇지 말고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면 돈이 따라올 거라는 말.

무슨 말인지 조금 알 것 같다. 그래서 묵묵히 내가 좋아하고, 해야 하는 일에 전념하는 중이다.

성장을 위한 몸부림치는 시간이지만 지속한다면, 10년 후에는 분명 달라져 있을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들의 진짜 속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