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ubhi Aug 27. 2021

힌두 축제_Krishna Janmashtami

비슈누의 8번째 화신 크리슈나의 생일



돌아오는 월요일(8월 30일)이 크리슈나 잠 아쉬타미(Krishna Janmashtami)이다.

(인도의 축제는 힌두교 달력 Vikram Samvat(비크람 삼밧)을 따르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다르다.)


크리슈나는 인도의 세 주신 중 비슈누의 8번째 화신인데(총 10명의 화신),

비슈누는 악을 제거하고 다르마(Dharma_우주의 법칙으로 요약)의 회복을 유지하는 유지의 신으로,

난세가 올 때 자신의 화신을 인세에 보내 악을 무찌른다고 한다.


크리슈나 잠 아쉬타미는 크리슈나의 생일을 축하하는 축제로

잠 아쉬타미는 잠(Janm)_태어나다(Birth) 아쉬타미_8번째(8th)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인의 가계에 결려 있는 크리슈나 그림

크리슈나는 힌두교 국가를 여행하다 보면 많이 볼 수 있는 신인데

그만큼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신이기 때문이다.


보통 크리슈나는 아이의 모습으로 주변에 꿀단지나 더히 한디(Dahi Handi_인도식 요거트를 담은 단지)를 함께 그려 넣는다.


크리슈나의 별명으로는 Lord of Love(사랑의 신)으로, 매력적인 그에게는 36000명의 아내가 있었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그의 연인은 Radha(라다)로 둘은 결혼은 하지 못했지만 이 둘의 이야기가 가장 유명하다.




여담으로 크리슈나는 라다가 보고 싶을 때 인도의 피리인 Bansuri(반수리)를 연주하고 라다는 반수리의 소리를 따라가 크리슈나를 만났다고 한다.


크리슈나와 라다가 결혼을 하지 않은 이유








크리슈나의 탄생


가족 관계도



크리슈나의 부모님은 바슈데브(아버지)데브키(어머니)이다.

어느 날 왕이며 악인이었던 어머니의 남자 형제인 칸스(Kans)가 하늘의 계시를 받게 된다.




너의 여자 형제의 8번째 아들이 너를 죽일 것이다




이에 칸스는 자신의 여자 형제인 데브티와 그녀의 남편_바슈데브을 감옥에 넣어버리고 만다.

데브티와 바슈데브는 계속 아이를 낳았지만 칸스는 아이를 낳으면 바로 아이를 죽여버렸다.

어느새 8번째 아이가 출산했을 때 바슈데브는 하늘의 계시를 받게 된다.




너의 사촌 형제의 집으로 가 너의 아들을 사촌 형제의 아이를 바꿔두어라




바슈데브는 계시를 듣자마자 아이를 대나무로 만든 바구니에 넣어 Yamuna(야무나)강을 건너 Gokal(고칼)에서 왕을 하고 있는 자신의 사촌 형제인 Nandan(난단)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된다.

이때 사람들은 모두 잠이 들었고 모든 문이 열려 있었으며 바슈데브의 손과 발을 묶고 있던 수갑 또한 풀어져 있었다

강을 건너고 있을 때 우기로 인에 물이 불어 났고 그때 Sheshnaag(세쉬나그_많은 머리를 가지고 있는 뱀)가 나타나 바슈데브와 아이가 무사히 지나가게 도와준다.


강을 건너 자신의 사촌 형제인 난단의 궁전에 도착한 바슈데브는 자신의 아들과 난단의 딸인 Yougmaya(요그마야)를 바꿔치기하고 원래 자신이 있던 칸스의 감옥으로 돌아온다.

감옥으로 돌아오니 모든 것이 평범하게 돌아갔고, 아이(요그마야)가 우는소리에 칸스가 감옥으로 찾아와 요그마야를 높은 곳에서 떨어트린다.


요그마야는 곧장 하늘로 가 환각의 여신이 된다.



TMI_


Yougmaya(요그마야)는 환각의 여신으로 힌두 철학에서 세상은 환각이며,

비슈누가 요그마야를 통해 사람들을 환각 속에서 올바른 길로 가게 한다고 한다.



그렇게 크리슈나는 난단과 Yadava(야다바_난단의 아내)에게서 자라게 된다.


탄생 이후 많은 사건 사고들을 겪고 결국 크리슈나는 칸스를 죽인다는 것이 크리슈나의 이야기의 결말이라고 한다.



크리슈타 잠아쉬타미 설화


유튜브에는 앞서 이야기 한 크리슈나의 탄생 과정과 크리슈나 잠아쉬타미에 하는 더히 한디 게임(Dahi Handi Game)도 소개하고 있다.






크리슈나 잠아쉬타미에 인도에서는 하루 종일(3am-12am) 동안 금식을 하고,

나무에 그네를 매달아 남녀노소 타기도 하고, 춤을 추며 축제를 즐긴다.


크리슈나 잠아쉬타미 축제로 유명한 곳은 뭄바이가 있는 Maharashthra(마하라슈트라)UP_우타 프라데쉬에 있는 Mathura(마투라)이다.

이 두 곳이 유명한 이유는 Dahi Handi Game(더히 한디 게임) 때문인데,

더히 한디 게임은 크리슈나가 어릴 적 자신의 형제의 어깨에 올라타 천장에 매달려 있던 더히(인도식 요거트)가 들어 있는 테라코타 단지를 깨서 먹은 것에서 유래된 놀이이다.

더히 한디 게임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더히 한디 게임을 하는 모습







언젠가 마하슈트라 혹은 마투라에서 더히 한디 게임을 볼 수 있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힌두 행사_Raksha Bandhan(with Rakh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