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소리 Jan 28. 2023

연분홍



   어린 나는 멋지다는 말보다 예쁘다는 말을 듣고 싶어 했다. 그때 ‘멋지다’라는 말은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벌컥 들이켰다가 이는 거북함 같은 것이었고, ‘예쁘다’라는 말은 내 방문에 다정하고 낮게 두드리는 노크 소리에 ‘밖에 있는 당신이 누굴까’하고 드는 기대감 같은 것이었다.     



   스스로 옷을 골라 입던 열 살 넘을 무렵 새 옷을 고를 최초의 기회가 주어졌다. 아빠가 인터넷으로 주문 중이었는데 리바이스 티셔츠를 하나 고르라고 했다. 흰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들이 있었겠지. 하지만 마음에 들어온 건 연한 분홍색. 한편으론 ‘분홍색은 여자색’이라 고정된 시선의 반발심이기도 했다.     



   그때는 리바이스가 의류 역사에 얼마나 굵직한 획을 그었는지 몰랐고, 티셔츠 등판에 적힌 ‘Levis’를 ‘레비스’라고 읽었다. 그저 분홍색이어서 줄곧 입었다. 그 티셔츠를 볼 때나 입었을 때 어떤 산뜻함과 흥미진진함, 부드러움이 공존했다.     



   분홍색을 선택함에는 뜻밖에 타인의 관심과 옹호도 있었는데. 나를 좋아해 준 같은 학년의 여자아이가 내일은 어떤 옷을 입을 건지, 오늘 입은 분홍색 티셔츠를 입고 와주면 안 되냐고 문자로 물어왔다.     



   어떻게 답장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억은 안 나지만, ‘내가 입을 옷은 내가 고르고, 만약 내가 내일 그 티셔츠를 입고 가더라도 그건 내가 좋아서 입은 거지 너 좋으라고 입고 나간 게 아니다’를 숨기고 또 숨기고 순화시켜서 전송했을 거다.     



   확실히 기억나는 것은 결국 다음날  티셔츠를 입고 학교에 갔다는 .  애가 내심 하루의 믿음으로, 나와의 내밀한 약속나의 동의 없는으로 여겼는지 모르겠지만 나를 보고 배시시 웃었다는 . 나는  표정을 딱히 신경  쓰는 척했지만, 괜스레  나쁜 기분은 아니었다는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