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산 Oct 11. 2021

내 브런치 글이 공유되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라이킷, 댓글과 다른 제3의 무언가

이번 이야기는 브런치의 '공유'에 대한 글입니다. 최근 카카오 뷰가 생겨서 공유 기능에 관심이 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제 글이 공유가 되고 있었을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브런치 글의 공유는 알림이 없기 때문입니다.


CCTV 관련 글이 2개인데 왜 이 글만? 마음에 드셔서 공유해주신 거겠지만, 저도 모르는 공유수가 23이라니 통제 범위 밖으로 나가는 것 같아 무서워요...


최근 아재덕후 공PD 작가님의 댓글로 알았는데, 저의 수술실 CCTV 관련 글이 공유가 (저의 기준으로) 꽤 많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전혀 몰랐죠. 아재덕후 공PD 작가님께서 "공유합니다"라고 댓글을 남겨주셔서 알았어요. 다만 어디에 공유가 되었는지 궁금했는데 찾을 수 없었습니다.


브런치의 제3의 지표 공유수. 이게 뭔지에 대해서 브런치의 공식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공유수는 눌러도 '공유하기'만 뜰뿐 공유가 어디로 되었는지 알 수 없어서 답답했습니다. '카카오 뷰' 관련해서도 이런 걸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구현이 어려운 건지 다른 문제가 있는 건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전 손을 놓고 있진 않았고 일단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별건 아니고 그냥 검색입니다.


우선 브런치의 공식 답변에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집계 사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https://www.facebook.com/
https://twitter.com/
https://story.kakao.com/

- 전체 공개로 공유
→ 폐쇄 공간이 아니므로 검색으로 찾을 수 있어 보임

- 내 글의 url이 공유
→ 검색 키워드는 나의 브런치 작가명 혹은 글 url 그 자체 (작가 아이디는 url에 포함되어 있음. @어쩌고)


저는 구글을 이용해 보기로 했고, 방법은 "site:" 검색을 사용하면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방법은 특정 사이트 내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구글 검색창에 'site:facebook.com'과 'brunch.co.kr/@namsan/63 (내 글 주소)'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혹은 검색될만한 다른 검색어를 입력해보아도 됩니다. 두근두근 그 결과는?


없습니다^^; 그래도 하나 정도는 찾을 줄 알았는데 쉽지 않군요.


첫 번째는 아마 제 아이디의 문제일 겁니다. 죄다 남산(mountain)만 나오는 걸 보면요.


두 번째는 구글 검색 자체의 문제일 수 있겠습니다. 일례로 facebook의 경우 본 사이트 내 검색에서는 제 글을 언급하는 아재덕후 공PD 작가님의 글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본의 아니게 작가님의 페이스북까지... ^^;). 그러나 구글에선 검색이 되지 않았어요. 메커니즘은 제가 전공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검색이 될 법도 한데 이상하군요.


한편 카카오스토리는 Daum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후 카카오스토리 탭을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없네요. 혹시 카카오스토리 회원 가입이 안 되어서 그런가 싶어 회원 가입도 해봤다가, 정말 별거 없네 하고 탈퇴하는 과정에서 아무 생각 없이 카카오 계정을 날려 연결된 브런치도 같이 폭파^^ 당할 뻔했습니다. 다행히 저 같은 사람이 많은지 카카오 계정은 완전 탈퇴 처리되기 전에 취소할 수 있는 이중 기능이 있었군요. 하마터면 카카오톡도 날릴 뻔했습니다. 잠깐이지만 모골이 송연하였습니다.


아무튼, 23건의 공유 중 하나는 찾았는데 나머지는 어디로 가서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디 무탈하길 바랄 뿐입니다.


이 편지가 사통오달한 번화가에 떨어져 나의 원수가 펴보더라도 내가 죄를 얻지 않을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써야 하고, 또 이 편지가 수백 년 동안 전해져서 안목 있는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더라도 조롱받지 않을 만한 편지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 정약용,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중에서

→ 저는 SNS를 무서워하는 성격이라 눈치를 많이 봅니다만, 눈치를 너무 많이 본 글 (=무던한 글)은 또 재미가 없다는 것이 문제...

매거진의 이전글 역시 공모전 당선은 운인가... 그래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