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 속 쉼터 Nov 15. 2023

행복

글쓰기 99일 차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에 대해 정의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의를 이해하고 싶어 행복의 어원을 찾아보았다.


행복이란 말을 그리스어에서 살펴보면 '에우다이모니아'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에우다이모니아는 접두어 eu(에우-좋은, 잘) + daimon(다이몬: 정신, 신)이 합쳐진 단어라고 한다. 영어로는 happiness로 표기된다.


에우다이모니아는 따라서 좋은 정신이란 의미로도 해석되며, 이는 개인의 진정한 본성과 목적에 부합하는 삶을 살 때 이루어지는 최상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행복이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실감할 때 느껴지는 감정을 말하는 것 같다. 목적론적 존재론이나 그런 것이 아닌, 그저 자신의 가치를 느낄 때 느껴지는 감정이 아닐까 싶다. 예를 들어, 내가 학생으로서 최선을 다해서 성적을 잘 받았을 때, 교사로서 제자를 잘 육성했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말이다.


정확한 해석은 아닐지 몰라도, '지금 행복하다'는 것은 '내가 생각하는 나'인 채로 최선을 다했다는 게 아닐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감사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