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BC주스를 열심히 만들어 먹고 있다. 사과(Apple), 비트루트(Beet root), 당근(Carrot)으로 만드는 주스라서 ‘ABC주스’이다. 효능을 찾아보니 눈 건강에 좋고,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해독 주스라고 한다. ABC라는 이름만으로도 뭔가 건강에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가 이 주스에 다 들어가 있을 것 같다.
원래는 살짝 쪄 놓은 비트루트와 당근에 사과와 물을 넣고 만드는 주스이지만 몸에 더 좋을까 하여 난 물 대신 유기농 두유를 넣기도 한다. 비트루트와 당근을 찌면서 생기는 물이 있을 때는 그 물을 넣기도 하고, 두유가 없을 땐 오트 밀크를 넣기도 한다. 매번 같은 비율로 만드는 ABC주스인데, 맛과 색깔이 매번 다르다.
물을 넣고 사과와 비트루트와 당근을 넣었을 때 색은 토마토케첩 같았다. 색깔이 토마토케첩이다 보니, 아이들과 남편은 마시기를 꺼려한다. 맛은 다 똑같다고 하며 억지로 손에 쥐어 주니, 마시자마자 아들이
“엄마! 이거 토마토 주스 아니에요? 토마토 맛이 나요.”한다. 방울토마토 한 알도 들어가지 않았는데, 웬 토마토 맛? 그래서 나도 마셔보았다. 정말 토마토 맛이 난다. 색깔 때문에 맛을 감지하는 대뇌의 기능에 오류가 난 것 같다.
다음 날은 두유를 넣고 만들어 보았다. 이번엔 색깔이 딸기우유 색이다. 보기만 해도 기분이 몽글몽글해지는 색이다. 혹시나 싶어 아들에겐 딸기를 좀 넣고 만들었다고 했다. 아들이 예쁜 색깔에 반해 냅다 들이킨다.
“우와 정말 딸기 셰이크네요! 엄마 진짜 맛있어요!”
한다. 이번에도 색깔 때문에 아들의 대뇌는 오류가 난 듯하다. 딸기 하나 넣지 않고서도 딸기 셰이크를 만들게 되었다.
이렇게 매번 만들 때마다 다른 ABC주스가 탄생한다. 신기한 일이다. 같은 사과와 비트루트와 당근 넣었는데도 넣는 물이나 두유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한다. 또, 같은 물이나 두유에 같은 비율의 재료를 넣었어도 맛과 색이 달라질 때도 있다. 어떤 날은 사과가 더 빨간색 사과 일 수 있고, 어떤 날은 당근이 더 주황빛 당근일 수가 있어서이다. 비트의 자색이 더 짙은 날은 더 보랏빛이 돌기도 하고, 당근이 붉은색에 더 가까우면 짙은 딸기 색이 나기도 한다. 조금의 차이가 맛과 색의 차이를 가져온다.
나도 ABC주스처럼, 매번 다른 맛과 색이 나는, ABC주스 같은 인생을 살고 있구나 싶다. 내 인생의 ABC는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우리에겐 여러 가지 사과와 비트루트와 당근이 주어진다.
수많은 인생의 사과들이 우리 앞에 있다.
수많은 인생의 비트루트들이 우리 앞에 있다.
수많은 인생의 당근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ABC주스를 만들기 위해 사과를 고르고, 비트루트를 고르고, 당근을 골라 담아 넣는 것은 설레는 일이다. 어떤 날은 빨간 사과가 내 손에 잡히기도 하고, 어떤 날은 흙이 많이 묻은 비트루트가 잡히기도 하고, 어느 날은 길쭉한 당근이 내 손에 쥐어질 때도 있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오늘 난 어떤 사과와, 비트루트와, 어떤 당근을 넣을지, 골라 담는 것만으로도 설레지 않는가? 우린 그 수많은 사과와 비트루트와 당근 중에서 나만의 것을 골라야만 한다. 그 모두를 섞어줄 내 마음은 어떤 날은 물처럼 맑기도 하고, 어떤 날은 두유처럼 탁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그 중간쯤인 날도 있다.
하지만 꼭 지켜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비율이다. 비율을 잘 지키지 못하면 영 엉망인 ABC주스를 마셔야 한다. 그래서 우리 인생에서도 이 A, B, C의 비율을 잘 조절해야 한다.
나만의 A, B, C를 골라 비율을 잘 조절해 담았다면 이제는 블렌더를 돌릴 차례다.
어떤 맛이 날지, 어떤 색이 날지, 설레는 마음으로 ABC주스를 만들어 본다. 어떤 날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맛이 나기도 하고, 어떤 날은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영 모자란 맛이 나기도 한다. 어떨 때는 내 모습이 초라해 보여 대뇌에서 오류가 생기기도 하고, 어떨 때는 내 모습이 너무 멋있어 보여 오류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ABC주스는 ABC주스이다.
건강에 좋은 ABC주스.
인생의 지혜의 눈을 밝힐 우리의 ABC주스가 준비되었는가?
인생의 거센 비바람도 막아낼 ABC주스가 준비되었는가?
내 인생에 막힌 혈관을 뚫어 줄 ABC주스가 준비되었는가?
그렇다면 오늘도 내 인생을 해독시켜줄 나만의 ABC주스를 맛있게 마셔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