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Dec 14. 2020

약해진 몸을 회복시키는 '수삼'

수삼에 좋은 효능 및 손질법 

수삼?

인삼의 생 것을 수삼이라고 한다. 인삼은 원기 회복, 면역력 증진,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 문헌 기록을 살펴보면 '본경'에서 "인삼은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놀라는 병을 그치고 사기를 제거하며, 눈을 밝게 하고 심장을 열어주며, 비위를 좋게 하여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져 장수한다"라고 기록되어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인삼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가라앉히며, 놀라 가슴이 뛰는 것을 멈추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건망증을 없앤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인삼은 무기력한 체질이나 선천적 허약 체질자, 몸이 항상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손질법?

    

빨간 흙이 가득 묻은 수삼 인삼 뿌리는 머리 부분을 칼로 정리하고 세척하기 좋게 잔뿌리를 분리하는 것이 좋다.

흙이 엄청 많이 묻어있기 때문에 여러 번 헹구어 낸 후 새 칫솔을 이용해 꼼꼼하게 흙을 닦아주면 된다.

잔뿌리 부분은 살살 양송으로 비비면서 흙물이 안 생길 정도로 헹궈내면 된다.


수삼을 이용한 요리

슬라이스 하여 꿀에 재웠다가 숟가락으로 퍼먹거나 수삼 꿀차로 마시기가 좋다(굵은 부분으로 요리하기)

수삼 무침, 인삼 무침으로 반찬 만들기 (잔뿌리 위주로 요리하기)

수삼튀김 (중간 뿌리 정도로 요리하기)

대추와 함께 팔팔 끓여 인삼 대추차 (통째로 요리하기)

우유 +꿀 +수삼을 갈아서 인삼우유 만들기 (통째로 요리하기)

생으로 씹어먹기 (통째로) 



매거진의 이전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 자취요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