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Jul 29. 2021

8월 제철 음식 : 나박김치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무더운 여름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폭염주의보는 끝날 기미가 안 보이는 요즘. 시원하고 톡 쏘는 나박김치에 소면 한 움큼 삶아 말아먹고 싶은데요. 나박김치는 한자어 풀이 그대로 무를 얇게 썬 김치라 하여 나박김치라 불리게 되었는데요. 조선왕조 중종실록에 보면 역병이 돌 때 약으로 쓰였다고 할 만큼 우리 몸의 좋은 음식이라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 무더위를 씻겨줄 나박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박김치 담그는 법


재료: 무 400g, 알배추 200g, 소금 1스푼 15g, 다진 마늘 2숟가락, 고춧가루 2스푼, 굵은소금 1스푼 15g, 매실액 3 숟가락, 쪽파 10~12개, 오이 1개, 당근 1/2개


1. 씻은 무를 가로로 적당히 토막을 내어주세요


2. 무를 납작하게 썰어주세요. 그리고 배추는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3. 썰은 무와 배추를 넣은 통에 굵은소금 1스푼을 넣고 섞어주세요. 20분 동안 절여주세요.


4. 물 500ml,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갈아준 뒤 체로 한 번 걸러주세요.


5. 절여준 무와 배추를 꺼내 통에 담은 뒤 걸러준 양념을 부어주세요


6. 당근, 오이, 쪽파를 기호에 맞게 잘라준 뒤 넣어주세요.


7. 소금 1스푼과 매실액 3스푼을 넣어주세요. 간을 보신 후 기호에 따라 조절해 주세요.


8. 실온에서 숙성해 주신 뒤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9. 시원하게 담가진 나박김치 위에 사과, 배를 얇게 썰어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집에서 시원한 나박김치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매번 요리하시기 번거로울 수 있으신데요. 나박김치를 드시고 싶은데 코로나 때문에 밖에서 외식하기 어려우신 분, 무더위에 집에서 편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경기도 포천의 깨끗한 공기 물에서 만들어지는 나물투데이 국내산 나박김치. 여름철 시원하게 집에서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무더위를 털어줄 시원한 나박김치 '나물투데이 나박김치' 알아보러 가기 : https://vo.la/ufnaU





매거진의 이전글 8월 제철 나물 | 시금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