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Aug 06. 2021

8월 제철 나물 : 미역 줄기

미역줄기 효능 | 미역줄기 볶음

오독 오독 경쾌한 식감, 향긋한 바다 내음을 가득 담은 미역 줄기. 미역줄기는 고소한 맛과 독특한 식감 때문에 어디서나 사랑받는 밑반찬 중 하나이다. 미역은 크게 줄기, 잎, 미역귀, 뿌리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부르는 미역 줄기는 미역 가운데의 두껍고 질긴 부분도 줄기가 아니라 사실 잎이다. 모양새가 식물의 줄기와 비슷하게 생겨 잎으로 불러졌다. 오늘 풍부한 영양을 지닌 미역줄기의 효능과 맛있게 먹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미역줄기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미역줄기에는 시금치의 25배, 우유의 13배만큼의 칼슘이 들어있다. 풍부한 칼슘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아주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2. 다이어트 음식

미역줄기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 식단 조절할 때 좋다. 또 후코잔틴이란 성분을 함유해 지방 연소하는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늘려준다.




3. 노폐물 배출, 변비 예방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역줄기는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을 맑게 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한다.


4. 빈혈 예방

철분은 빈혈 예방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미역줄기 100g를 드시면 하루 철분 권장 섭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미역줄기 볶음 레시피


재료 : 미역줄기 400g, 다진 마늘 1 숟가락, 양파 반 개, 들기름 2 숟가락, 조선간장 2숟가락, 설탕 반 숟가락, 청양고추 2개

1. 미역줄기 소금 제거

미역줄기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 절여놓은 소금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소금을 제거하고 20분 정도 물에 담가준다.



2. 미역 줄기 데치기

소금기를 제거한 미역줄기를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치고 재빨리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준다. 이후 물기를 빼준다.






3. 야채 볶기

기름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채 썬 양파를 넣어 볶아준다.








4. 미역줄기 볶기

다진 마늘과 채 썬 양파가 노르스름해질 즘 미역줄기를 넣어준다.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준비된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미역줄기가 너무 길다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넣어준다.


미역줄기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간장 2숟가락, 소금 반 숟가락, 들기름 2숟가락을 넣어준다. 간이 안 맞다면 간장을 조금 더 넣어 기호에 따라 조절해 준다.



오늘 영양 가득한 미역줄기의 효능과 미역줄기 볶음 레시피를 알아보았다. 밥맛이 떨어지거나 어떤 반찬 할지 생각나지 않는다면 오독오독 씹히는 고소한 미역줄기 볶음을 해보길 권하다.


바다의 향긋함을 가득 담은 '미역줄기' 보러 가기 : https://vo.la/ufnaU


매거진의 이전글 8월 제철 나물 : 시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