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투데이 Sep 03. 2020

잠 못 이루는 밤 불면증
자연에서 찾은 해결책 쑥갓

더 이상 약물에 의존하지 말자 

 

잠: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이 쉬는 상태를 뜻 

즉 잠이란 쉼을 뜻하는데. 하루에 12시간 이상 깨어있는 우리의 몸은 잠으로 가장 긴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다. 그런 가장 긴 휴식인 잠을 못 자는 것을 불면증이라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세계 3위의 수면 부족 국가이다. 

성인 기준 하루 7~8시간의 수면시간을 권장하고 있지만 성인의 96%가 권장 수면 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있으며 하루에 수면시간이 4~5시간밖에 되지 않는 성인의 비율도 높다고 한다. 

 

잠이 보약

이라는 말처럼 수면시간이 건강과 직결되는데 수면이 충분하지 않으면 활동량이 줄어들고, 푹 자지 못한 다음날에는 머리가 멍하고, 몸이 청근 만근 무겁고, 의욕이 떨어져 만사가 귀찮아지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이러한 증상이 만성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등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 극복을 위해 치료를 해야 하는데 대대분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 수면제, 수면유도제 등 약물을 처방받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일시적으로 빠르게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내성이 생겨 과다 섭취로 이어지며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져 약물 없이는 숙면을 하는 게 더 어려워져 불면증을 치료하다 되려 더 큰 병을 얻을 수 있다. 


더 이상 약물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에서 찾은 '쑥갓'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려 한다.

쑷갓은 지역을 타지 않고 잘 자라는 식물이기에 전국적으로 재배, 재취되고 있다. 특산물로 꼽기엔 너무나 널리 채취되는 식물이지만, 그중에서도 부산의 대저 쑥갓과 지리산의 쑥갓이 식감이 연하고 풍부한 향으로 유명한 편이다.  사람이 칼슘이 부족하면 신경이 예민해지며 스트레스를 받는데 쑥갓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섭취하면 신경을 안정시키고 몸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쑥갓에 함유된 알파 피넨, 리모넨 성분이 자율신경과 정신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쑥갓은 성인병 예방, 변비 예방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불면증은 단기간에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다. 약물에 의존하기보단 우리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불안한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다 잘 될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도 중요하다. 오늘부터는 수면제, 수면유도제는 서랍에 넣어두고 자연에서 찾아온 쑥갓의 향과 맛으로 이겨내 보는 것이 어떨까? 

오늘도 고생한 당신에게 편안한 밤이 되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추억 지우개 '치매' 예방에 좋은 나물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