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나 Dec 20. 2023

사랑을 하는 사람들의 흔한 착각

너와 나의 우주가 만난 작은 교집합

예전에 만났던 연인이 내게 했던 얘기가 있다.


“우리는 서로 함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각자의 큰 우주가 만나 아주 작은 교집합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거야. “


그 말이 내게 큰 울림으로 다가왔고,

사랑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 계기가 되었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기엔 각자의 세상은 너무나 크고 넓다.

그런데 어떻게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함께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같이 눈을 맞추고 이야기를 나누는 이 사람을

내가 다 이해한다고. 난 다 알고 있다고 섣불리 판단할 수 있을까

그래서 나는 그 사람의 우주가 더 궁금해졌었다.


단번에 이해하기 힘든 알쏭달쏭한 이 이야기를 이해하게 되는 날이 온다면..


내 우주는 너라고, 너의 우주도 나로 가득 차있지 않냐고

믿고 싶고 믿게 되는 달콤한 순간도 있지만

그렇지 않단 걸 알게 되어도 우리는 그 광활한 우주에서도 작지만 함께하는 시간과 공간이 있지 않냐고

그걸로 되었다고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작은 교집합도 소중해하는 성숙한 사랑을 하게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밥 사먹을 돈이 없어서 대학교 중퇴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