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작 Dec 14. 2020

 흐르는 강물처럼1

청춘의 썬셋, 친구

 친구들은 주말이면 남자 친구를 만나러 갔다. 그때가 대학교 1학년 봄쯤 되었으니까... 잠깐은 부러웠다. 난 매일 같이 절친을 만나서 프랜차이즈 버거를 먹었다. 과 친구들 얘기와 옷, 화장품 얘기를 주로 나누면서, 늘 가던 동네에서 비슷한 코스로 주로 시간을 보냈다. 늘 붙어다녔어서 하루하도 안 만나면 친구가 궁금하고 그 버거가 먹고 싶었고 엉덩이가 근질근질 해졌다.

   출처: yes24/ 나랑 친구할래?, 최숙희 글 그림


 같은 과 남자애가 어느 날 나에게 고백했다. 하지만 매일 같이 만나던 친구와 난 알아버렸다. 그 남자애는 우리 둘 다 좋다고 한 거였다. 사실 신입생 오티 때 나와 같은 조였던 그 남자애가 나에게 관심을 보였었긴 했지만 난 아무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어느 틈에 내 절친에게도 고백을 하다니... 지금 말로는 '썸'이라고, 친구와 나는 동시에 대시를 받아놓고는 특별하게 썸을 탄 적이 없이 그 남자애가 한 마디라도 하고 우리 주위를 맴도는 동안 서먹함과 호기심이 주된 감정이었다. 처음엔 새로운 화젯거리로 꽁알 대기가 재미있었지만 3개월쯤 지났을 땐 차차 험담으로 바뀌어 갔다. " 걔 있지?, 걔 말이야,"걔가 글쎄"... 어느 새 친구와 나에겐 걔는 걔일 뿐이었다.


 부러 무관심한 척 할 필요도 없었지만 굳이 그 애 얘길 꺼낼 이유도 없었다. 이미? 드디어? 아니나다를까? 그 앤 다른 과의 여자친구와 공대 건물을 활보하고 다녔다. 그러고 1년 쯤 지났을까... 절친도 남자 친구가 생겼다. 새 학기때부터 몰려다녔던 끈끈했던 여인 사총사의 조직은 한 사람이 빠져나갔으므로 축하 반, 휑하디 휑한...허전함 반이었다. 우리와의 시간보다  커플만의 시간, 커플만의 공간이 필요한 것을 금세 이해해야했다.


 졸업반이 되자 우리 사총사 중 다른 한 명은 결혼을 했다. 꽃 그 자체였던 친구가 사랑받는 모습에 ... 잠깐은 부러웠다. 한동안 연락을 서로 하지 않았다. 각자의 속도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뿐이었다. 누구도 늦거나 빠른것은 아니었다. 잘 됐다고도 말할 수 없고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도 없는 일들이었다. 하지만 솔로 두 사람은 '남았다'라고 표현들을 했다. 남은 두 사람은 어찌어찌 하다가 교수님의 추천으로 같은 실험실로 취직을 하게 되었다. 우리 넷은 목표를 세운 바 없이, 순서를 정한 바 없이 알아서들 착착 예상치 못한 미래들을 맞이 하고 있었다.

출처: 구글/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