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순희 Jan 24. 2024

사소한 물건 하나 살 때도 몇 달을 고민해요

한국 책쓰기 코칭 협회의 진순희입니다.

누구는 작가라고도 하고

어느 분은 대표라고도 하고

또 다른 분은 협회장이라고도 합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500688/yIHkvioaxL



https://kmong.com/self-marketing/471452/RhXeGlNDog



'독서모임으로 수익화해서 리치되자'라는 모토를 갖고 '독수리' 독서운영지도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책쓰기코칭협회 #독수리3기_5주차


벌써 3기의 5주 차를 진행했습니다. 6주 과정이니까 이번 26일인 금요일에 과정이 끝납니다.

뭉클한 후기가 있어 소개합니다.



오늘 수업 마치고 세 분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고민을 많이 하던 저에게 진순희 선생님을 소개해주셨던 김형희(행복한꿈)님, 두 번째는 독서모임을 운영할 때 어떻게 이끌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신 진순희선생님 마지막으로는 독수리3기분들입니다.

저는 저한테 들어가는 사소한 물건 하나 살 때도 몇 달을 고민해요. 독수리3기를 들어올 때 전 혼자 엄청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한 주를 남긴 지금은 너무 기분이 좋아요. 특히, 같이 글을 쓰고 의견을 말씀해 주신 동기분들이 계셔서 좋았습니다. 올해 들어서 가장 잘 한 일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림을 보고 글 쓰는 것에 많은 흥미를 느꼈어요. 제가 그림을 좋아하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어요. 오늘도 정말 감사합니다.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진순희만듦


가정을 이끄는 주부들은 자기 자신에게 돈을 쓸 때는 몇 번이고 망설이지요. 아이들한테는 척척 쓰면서 말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살아왔어요. 그런데 지내놓고 보니까 내게 쓴 돈만 오롯이 제게 남았더라구요. 물론 아이들한테 투자한 것이 좋은 결과를 이뤄낸 것은 맞아요. 


아이들한테 쓰는 돈의 10분의 1만 제게 썼어도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펼쳐지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도 살짝 들긴 해요. 아이들이 다 제 앞가림하고 잘 살아 내는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그래도 나 자신한테 좀 더 너그럽게 투자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마음이 들긴 합니다. 


수강생인 이 작가님의 마음이 예전의 나의 모습을 보는 것처럼 오롯이 전해왔네요.  헛돈 썼다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했다는 마음이 들지 않도록 유념하고 있습니다. 수업 준비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 후에도 자립할 수 있도록 좋은 정보나 글들을 계속 나누려 합니다. 


한 세상 살아가는 데 이렇게 만난 것도 대단한 인연이 아니면 못 만나는 거라서요. 알차고 풍성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진순희만듦


독서 모임을 운영하려면 꼭 책만 해야 되는 것은 아니라서 그림과 사진, 시 등을 활용해서 다채롭게 하고 있습니다. 


하버드와 MoMA에서 개발한 

VTS(Visual Thinking Strategies)를 하고 있어요. 


시각적 사고 전략이라고 해서 그림을 보고 관찰하고, 증거 추론하는
능력을 키우고, 의미 만들기 과정이 심화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채찍을 휘둘러라 #윈슬러호머


그림을 3분 동안 보고 15분 글쓰기를 한 다음에 2분 동안 발표를 합니다.

수강생분들이 써낸 글을 바로 첨삭해서 카톡 방에 전달합니다.

그 외에도 2분 스피치를 다양하게 합니다.


예를 들면

- '친구가 우울증에 걸려 살고 싶지 않다는 말을 밥 먹듯이 한다. 이런 친구에게 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

-'잊지 못할 냄새에 대해 가감 없이 써 보세요'

-'내가 말할 때마다 딴청을 부리거나 가로채서 말을 하는 사람에 대한 나만의 대처 방법에 대해 말해보세요.'

-'얼마나 돈을 벌고 싶은가요? 구체적인 액수나 목표를 써보세요.

-나만의 인생 책 5권만 적어보세요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 나만의 방법 5가지만 써 보세요.

-'특별하게 좋아하는 색깔을 써보아요.'

-'내가 아끼는 아주 작은 순간들에 대해 말해보세요.'


글제를 미리 안내하지 않고 수업 시간에 바로 알려주니까 날 것 그대로의 감정들을 술술 풀어냅니다.  

독서모임운영지도사 과정인 '독수리'에서 가장 인기 있고 재미있어하는 콘텐츠이지요.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진순희만듦




독수리 4기가 1/24일 수요일 9시부터 시작됩니다. 

1/24~2/20 

6주 동안 매주 수요일 9시부터 진행됩니다.



#독수리 #독서모임운영지도사 #독서모임으로수익화하여리치되자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종이책코칭지도사 #전자책출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사 #VTS


신청하고 싶은 분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진순희만듦


#독수리 #독서모임운영지도사 #독서모임으로수익화하여리치되자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종이책코칭지도사 #전자책출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사 #VTS



작가의 이전글 14위 대형 출판사와 또 계약하게 됐습니다-한국책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