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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순희 Oct 24. 2024

『일류의 조건』: 일상의 리듬이 빚어낸 시간의 교향곡

한국책쓰기코칭협회의 도함사필1기 -11일차 <도란도란 함께 읽고 사각사각 필사하기>입니다.

예술가들의 창작 과정은 정교하게 짜인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각자의 독특한 리추얼과 일상의 리듬으로 이루어진다. 오래전 은희경 작가와 관련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은희경 작가는 마치 직장인처럼 정장을 차려입고 매일 아침 9시에 작은 방으로 '출근'하여 퇴근 시간까지 글을 쓴다. 이러한 규칙적인 일과는 그녀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매일 아침 해가 떠오르듯, 그녀의 창작의 시작을 알리는 의식이다.


진순희만듦


조경란 작가는 이와는 다른 리듬으로 창작에 몰두한다. 그의 하루는 오후 1시에 시작되어, 밤 12시까지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데 집중한다. 낮과 밤이 바뀐 이 생활 패턴은 20년 넘게 지속되었다. 이러한 습관은 그만의 독특한 문학 세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밤하늘에 홀로 빛나는 별처럼, 조용하지만 강렬한 그만의 창작 세계를 비춘다.


잘 알다시피 무라카미 하루키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글을 쓰고 오후에는 달리기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에게 달리기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라 창작의 원동력이 되는 중요한 일과다. 이 규칙적인 생활 패턴은 그의 독특한 문학 스타일을 빚는다. 심장 박동처럼 끊임없이 그의 글쓰기에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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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예술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일상을 구조화하고 창작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간다. 은희경의 '직장인' 스타일 작업, 조경란의 야행성 생활, 하루키의 달리기 습관 등은 모두 그들의 예술 세계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둥이 된다. 일상의 리듬과 습관들은 단순한 개인적 취향을 넘어, 그들의 예술적 정체성과 작품의 깊이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우선 저녁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며,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웠습니다. 문단에 얽매이지 않을 것, 소설 의뢰를 받지 않을 것 등 구체적인 원칙을 세우고 그대로 실천해 왔어요. 이전에 아무도 가 본 적 없는 길을 혼자 힘으로 만들어 가며, 내 나름의 문학 스타일과 생활 스타일을 쌓아가야만 했습니다.”


하루키에게 스타일이란 단순히 소설의 문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스타일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반드시 지켜야 할 구체적인 원칙을 정해야 한다. 스타일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세세하고 구체적인 일들을 쌓아가며 완성해야 하는 것이다. 그는 먹고 자고 운동하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부터, 사람을 사귀거나 업무를 진행해 나가는 방법, 소설가로서 자신에게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 등이 소설가로서의 스타일을 확립해 주는 과정이라고 믿었다.


-『일류의 조건』, p.267


내가 아는 예술가들이란 진정한 생활인들이었다. 하루키가 그랬고, 은희경도 그랬고, 조경란도 그랬다. 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창작을 위한 리추얼을 만들어 나갔다. 이러한 일상의 리추얼은 단순히 습관에 그치지 않고 그들의 예술 스타일을 공고히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규칙적인 생활과 반복되는 행동은 창작에 필요한 집중력과 지속성을 제공했고, 각자의 고유한 리듬을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그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작품의 일관성과 깊이를 더할 수 있었다. 예술가의 스타일은 결국 삶의 스타일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그들은 몸소 보여주었다.



“‘일류란, 이렇듯 거리를 시간과 에너지로 환산하여 예측하는 보편적인 기술로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_ 『일류의 조건』, p.267(p.314) 

진순희만듦


길 밝히다


         - 진순희


아침 햇살 창을 스치면

마음은 물결처럼 일렁이고

깊이 뿌리내린 나무처럼

잔잔히 흔들리며 서 있네


작은 씨앗 같은 습관들

조용히 자라 숲을 이루고

짙은 어둠 속에서도

길 밝히는 등불 되어

내 앞길 환히 비추리라



-챗GPT의 도움을 받아 이 글에 알맞은, 

몇 번의 휴먼터치를 거친 

시 한 편을 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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