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남은 날들이 행복한 매일로 가득 차기를 바란다

by naniverse

나는 _________________이다


요즘 어떻게 살고 있어요?라고 누군가가 묻는다면 나는 대답한다.

매일매일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까 생각하고, 행동하며 지낸다고


그러면 또 사람들이 묻는다.

어떻게 매일 행복할 수 있어요? 사는 게 그리 쉽지 않아요. 매일매일 화나고 짜증 나는 일들 뿐이에요


스스로에게 주어진 이 하루가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지 아직 깨닫지 못한 모양이다.

오늘이 지나가면 다시는 만날 수 없는 이 하루

많은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과 별것도 아닌 일로 다투며 상처받으면서 하루를 보낸다.

해야 하는 일조차 하지 않으며 나는 왜 이러고 살고 있지?라고 스스로를 탓하며 그저 하루가 지나가기만을 바란다.


하지만 그러고 나서 남는 것은 무엇인가? 과연 달라지는 것은 있을지?

사람들과 논쟁을 하며 본인의 생각을 강요하고, 그 사람에게서 승리를 쟁취하기를 바란다.

나에게 주어진 이 하루를 고민과 후회를 반복하며 그저 흘러가기만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래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다툼을 하는 동안 받은 상처와 이미 상해버린 마음 말고 얻을 것이 더 있던가?

아무것도 안 하면서 내일이 오기를 바라지만, 그렇게 온 내일에 과연 희망이 있는지?


나는 __________________이다. 라는 문장을 채워보고자 고민을 시작한다.

나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떤 사람 일까?

첫 번째 질문부터 난관에 부딪힌다.

이 질문에 본인을 빠르게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기나 한 것인지?

역시나 어렵다.


요즘 나는 영어학원에 다니고 있는데, 특정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그러면서 알게 된 정말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 나는 나에 대해 생각보다 아는 것이 없다. ” 는 사실이다.

어떤 사람들은 선생님의 질문에 평소에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고 알고 있던 대답을 너무도 쉽고 명쾌하게 하던데

나는 나에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해 본 경험이 없는 모양이었다.

입을 떼는 것은 쉽사리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나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우연히 어떤 강의를 들었다.

그리고 관련된 자기 자신에 대해 할 수 있는 질문들을 검색하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

천영민작가의 자기이해탐구생활에 나온 나를 묻다 50가지


매일매일 주어진 질문에 나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를 정의 내려보기로 한다.

50 문장에 대한 나를 써 내려가다 보면, 모르고 있던 나를 조금은 더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희망과 함께 말이다.


물론 첫 질문부터 눈앞이 깜깜해진다. 과연 나는 어떤 사람인가?

하지만 10분, 20분 가만히 앉아 나는 어떤 사람인가 생각을 시작하니 조금씩 안개가 걷히는 느낌이 든다.


해야 하는,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는 그 순간 나는 즐겁다.

바로 오늘처럼 말이다.

매일매일 하고 싶은 일이 생겨 오늘도 신이 나기 시작했다.


앞으로 나는 매일 한 가지 질문에 대해 글을 써 볼 생각이다

물론 매일 글을 쓰는 것은 힘들 테고, 나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해야 하는 난해한 질문들도 많이 보여 생각을 정리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50일이 지난 후, 모든 질문을 끝내고 나서 나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고 나면 나는 분명 한 뼘 더 성장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 나를 돌아보고 글을 적어보았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은 귀하디 귀한 오늘을 불행과 고민 그리고 다툼 등으로 채우고 싶은 생각은 조금도 없다.

작고 소소한 일들을 해 나가면서 스스로를 다독이고 싶다.

작은 성공에 나를 격려하며, 혹시 조금 더디 가더라도 나를 응원하며 그렇게 조금씩 무엇인가를 해내는 삶을 살고 싶다

큰 욕심으로 매일의 행복을 가리지 않겠다.


매일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좋은 주제를 찾았고, 매일매일 글을 쓸 수 있는 이유가 생겼다.

더군다나 매일 나를 조금씩 더 알아 갈 수 있는 주제가 아니던가?

어렵고 힘든 시간이겠지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인이 있다.


나는 내 남은 날들이 행복한 매일로 가득 차기를 바라는 사람이다. 그렇게 살고 싶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DAY2. 완벽한 계획이라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