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효주 Jan 22. 2023

새해 계획을 이루는 방법

거짓 관성 제거하기

고전 9:25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올림픽 시즌이 되면 TV에서 태릉 선수촌 풍경을 자주 볼 수 있다. 출전하는 선수가 누구이고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4년 간 흘린 땀이 헛되지 않도록 시합이 있는 날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려는 선수들은 강인한 마음으로 자신을 관리하는 모습 참 멋지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한다고 하는데 선수들이 정말 그렇게 살고 있는 것 같아 존경스럽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들은 그렇게 매일매일을 성실하게 채워갈 수 있을까? 모든 사람에게 계획은 세우는 것보다 이뤄내는 것이 어렵다면! '실천하는 사람'에게 있는 어떤 요소가 '성취'를 이끌어내는 키가 되지 않을까?


 작년 한 해, 가장 큰 수확은 내 안에 크고 견고한 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자라면서 들어왔던 수많은 '말'들이 난공불락의 성이 되어 나를 휘청이게 만들고 있었다. 그 녀석은 항상 내가 세운 계획을 무너뜨렸다. 뭘 해보려고만 하면 완벽하게 하지 못하는 나와 완벽하지 못한 환경을 증거로 거짓말을 했다.


적에게 '거짓 관성'이라고 이름 붙여보았다. '거짓 관성'이라 부르는 이유는 언제든 깨뜨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새해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한 거짓 관성 처리법을 소개하겠다!


1. 거짓 관성을 확인하라


'너는 공부할 시기를 놓쳤어.'

'부모님이 너에게 교육적 지원을 안 해준 걸 보렴. 너는 사랑받지 못한 아이야.'

'네가 바라는 일은 절대 이루어지지 않아.'

'인생에 기회는 좀처럼 오지 않아. 너는 이미 끝났어.'

'그 작은 일 성취한다고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니? 그만둬. 귀찮잖아.'

'네 삶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너는 아무 가치 없는 사람인 거야.'

'아침부터 각 잡고 공부할 수 없으면 오늘은 망한 거야. 공부하지 마.'


2. 거짓 관성을 깨뜨리라


'공부할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다. 정해진 시기는 없다.'

'부모님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나를 사랑하셨다.'

'원하는 때에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괜찮다. 나중에 이루어질 수도 있다.'

'인생에 기회는 늘 열려 있다. 포기는 내가 한 것이니 시작도 다시 할 수 있다.'

'작은 일에 승리한 기억이 큰 일에도 성취를 가져온다. 귀찮아도 해보자!'

'나를 증명하지 않아도 괜찮다. 그래도 내 가치는 달라지지 않는다.'

'여러 사정이 생기면 그 상황 가운데 최선을 다하면 된다. 그거면 충분하다'


3. 좋은 관성을 유지하라


'나는 사랑받는 사람이다.'

'나는 귀한 존재이다.'

'나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해내기 위해 나를 조절할 수 있다.'

'무조건 남을 위해 희생하는 것이 늘 바람직한 건 아니다.'

'내가 기뻐야 남도 기쁘다.'

'소원하는 일을 이루기 위해 마음을 굳게 먹고 하루하루 살아가자.'






20살 때부터 지금까지 뱉지도 못하고 삼키지도 못한 '아픈 꿈'이 있다. 그 일을 너무나 하고 싶었지만 돈이 없고 시간이 없어서 절대 할 수 없을 거라 굳게 믿었다. 그리고 늘 불평하며 피해자로 살았다. 하지만 '거짓 관성'을 부수기 시작하자 그 꿈을 이루고 싶다는 소망을 다시 가지게 되었다.


혹시 '인생이 망했다.'라고 생각하여 포기한 것이 있는가? 거짓 관성을 제거하고 창공을 나는 새처럼 다시 한번 날아오르는 2023년이 되길 축복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헛똑똑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