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라초이 Feb 09. 2019

회사생활_선배들도 후배님들 눈치 봅니다.

#01. 코칭 공부하는 회사원_피드백하기

여보세요. 세상 선배님들 제 얘기 좀 들어보세요. 

에이스로 여기는 후배 M이 있어요. 똘똘한 건 기본이고, 배우려는 마음도, 성장하려는 의지도, 제 눈에는 일등인 친구입니다. 함께 한지 벌써 7개월째, 자리에서 친구처럼 수다도 떨고, 회의실에서 같이 울어도 보고, 생사고락을 함께한 친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 친구가 지난 월요일부터 표정이 안 좋아요. 


피드백을 주면 '아~ 알겠다' 혹은 '잉? 이건 무슨 개소리야?' 아니면 '설명 좀 더 해주시죠 과장님?' 하는 것들이 얼굴에 다 드러나는 친구예요. 그런데 어쩐지 이 친구 표정을 오늘은 읽을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다들 어떤 생각하시나요? 내가 너무했나? 삐졌어? 하고 쫄보가 되시나요 아니면? 얘가 갑자기 태도가 왜 이래? 하고 화가 나시나요? 프로 걱정 쟁이인 저는 삐. 졌. 다. 하고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하루, 이틀, 사흘이 지나고 코칭 스터디하는 날이 돌아왔습니다. 마침 오늘의 주제가 피드백하기네요. 내가 너무 심했다? 하는 마음이 쏙 들어갈 구절이 나옵니다. 

핑켈스타인은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처음 배울 때, 즉 초보자들에게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점차 익숙해질수록 점진적으로 부정적 피드백을 늘려 가야 학생들의 실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마음속으로, 역시, 난 좋은 선배였어 하고 자기 위로를 시작할때즈음, 선생님의 부연 설명. 부정적인 피드백이 발전적인 피드백으로서 기능을 하려면 기존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 평소에 잘해야 했던 거구나.. 이미 망했나... 잠시 잠깐 사색에 잠겨 업 앤 다운 파도를 타봅니다. 코치님들께 제 이야기를 나누었더니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한 피드백에 대한 스스로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니 의심은 넣어두라고잘하고 있다고 격려해주십니다. 


이튿날, 출근해서 오래간만에 우리 에이스님과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 친구, 평소와 다르게 이번 주 내내 점심에도 늘 약속을 잡아서 저를 피했던 것만 같네요......... 내적 뻘쭘함을 애써 숨기고 추어탕을 먹으러 갔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이 친구가 해맑게 고백할 게 있다고 합니다. 몬데몬데???!?!?!?!? 도대체??!??!?! 모야모야!?!!??!?!?!? 무슨 일이 있는 건데!!!!!!! 


미! 간! 보! 톡! 스! 를 맞으셨답니다....

예전에 그런 웃픈 에피소드를 들은 적이 있어요. 미간 주름이 신경쓰여서 보톡스를 맞았는데, 미간이 움직이지 않아서 얼굴에서 표정이 사라졌다구요. 웃어도, 화를 내도 인상이 늘 똑같아 보인다네요. 너무 놀란 마음과, 안도감이 동시에 물밀듯 밀려와서 밥 먹다 말고, 버럭 했다, 깔깔거리고 웃었다가, 한참을 넋을 놓고 앉아있었네요. 


이렇게나 선배님들도 후배님들 눈치를 살핀답니다. 선배란 후배보다 더 많은 사회적 경험과 지식을 후배에게 물려줄 의무가 있는 사람으로서, 늘상 피드백을 주고, 혼을 내고, 화를 내고, 싫은 소리를 하는 사람일 수 밖에 없지만, 꼰대라는 단어 한마디로 미움을 받는 것도 너무 슬픈일인 것 같아요.


꼰대 소리 듣지 않을, 효과적인 피드백의 원칙으로 포스팅 마무리하려합니다. 


1) 상대를 도우려는 생각과 행동, 말로써 시작해야 한다 > 신뢰의 바탕을 깔아줌

2) '나 전달법'을 사용하여, 불신의 소지와 방어적 태도를 막아준다. 

    : 당신은 이것 때문에 일을 못 한다 -> 내 생각에 이것이 이 일을 못하는 이유로 알고 있다

3) 판단하지 않고, 평가하지 않으며, 행동과 영향에 대해 있는 그대로 논한다 

   : 당신은 자신을 죽도록 혹사시키고 있군요 

    -> 나는 당신이 소진된 느낌에 대해 말한다고 이했어요. 하지만 여전히 더 많은 일을 계획하는 것 같군요.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4) 진실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5) 상대가 할 수 있는 부분에만 초점을 맞춘다 > 행함이 없는 피드백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6) 상대의 선택과 결정을 인정하고, 책임을 존중한다

7) 칭찬과 격려를 통해 에너지 레벨을 높인다. 설사 교정을 위해 부정적 피드백이 오갔을지라고 지지로 마무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자격증 KAC 후기 "실기 시험  당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